컨텐츠 바로가기

05.18 (토)

한국거래소, ESG 투자 활성화 속도…"정보 공개 가이던스 제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한국거래소는 ESG(환경(environmental)·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정보 공개 활성화를 위해 'ESG 정보 가디언스'를 제정하고 교육용 동영상을 공개한다고 17일 밝혔다.

거래소 측은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ESG 투자문화가 확산되고 있으나 국내의 경우 일부 기업을 제외하면 이러한 공개 수준이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에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투명한 공개 투자 활성화를 제고한다고 설명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이던스는 정보공개의 필요성, 보고서 작성과 공개 절차, 그 과정에서 준수해야 할 원칙과 ESG 정보공개와 관련한 글로벌 표준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상장법인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주요 항목에 대한 우수 실행력과 공개 대상 정보 선택에 참고 가능한 권고공개지표(12개 항목 21개 지표)를 포함하고 있다.

동시에 기업의 실무자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ESG의 개념과 최근 동향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각각 15분 분량의 교육·홍보용 동영상 2편을 제작·공개할 예정이다.

거래소는 "앞으로도 ESG 정보공개와 책임투자 확대가 기업과 자본시장의 지속가능 성장으로 이어지는 'ESG Value-Chain 구축'을 위해 관련 정책을 발굴·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거래소는 증권·파생상품시장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는 'KRX 정보데이터시스템'도 새로 공개한다. 거래소는 최근 증시 활황에 따라 증권투자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투자인구 증가로 합리적 투자문화 정착이 더욱 중요해지면서 양질의 시장데이터 공급으로 투자자 편의성을 높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분산됐던 증권·파생상품 시장정보의 통합하고 데이터 시각화와 모바일 활용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김규리 매경닷컴 기자 wizkim61@mk.co.kr]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