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신년 기자회견] 문대통령 "국내 코로나 백신, 이미 충분한 물량 확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영태 조재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한국 보급과 관련해 "지금 백신은 충분히 빨리 도입이 되고 있고, 또 충분한 물량이 확보가 됐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2월 말에서 3월 초 코로나 백신 보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한국이 이를 조금 더 일찍 확보했으면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했을텐데 이 결정에 대해 후회하지 않느냐는 영국 공영방송 BBC 기자의 질문에 "그렇지 않다"며 이같이 답했다.

뉴스핌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여러 가지 처음 개발되는 백신이기에 여러 백신을 고르게 구입함으로써 위험도 분산시켰다"며 "또 백신 접종에 시간도 걸리고, 백신 유통기한도 있기 때문에 분기별로 순차적으로 도입을 해서 2월부터 시작해서 대체로 9월까지는 접종에 필요한 국민들의 1차 접종 관련 다 마칠 계획이고, 그쯤되면 대체적으로 집단 면역 형성될 거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일부 남은 2차접종, 누락된 분들이 4분기에 접종을 마저 하면, 늦어도 11월에는 집단면역이 완전하게 형성될 거라고 생각한다"며 "이런 접종의 시기라든지, 그 다음에 집단면역의 형성시기 이런 면에서 다른 나라들과 비교해보면 한국은 결코 늦지않고, 오히려 더 빠를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지금 백신 첫 접종이 2월말 또는 3월초 이렇게 될거라는 것은 우리 방역 당국이 이미 밝힌 바가 있는데, 지금으로선 코백스(퍼실리티) 물량이 가장 먼저 들어올 가능성이 있다"며 "그렇게 될 경우엔 백신 들어오는 시기와 접종시기가 조금더 앞당겨질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고받고 있다"고 언급했다.

코백스 퍼실리티는 백신 공동 구매·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로, 세계보건기구(WHO)·세계백신면역연합(GAVI)·감염병혁신연합(CEPI)이 공동으로 운영한다. 한국은 코백스 퍼실리티와 1분기에 1000만명 분 백신을 공급받는 계약을 완료한 상태다.

이어 "물론 아직 협의중이라 확정된 건 아니다. 가능성이라고만 말씀드리겠다"며 "구체적 내용은 방역 당국에서 상세한 바 백신 접종계획 세워서 국민들에게 보고드릴 것"이라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께) 한 가지 당부 말씀드리자면, 정말 어려운 시기를 견디고 계신다"며 "그러나 오늘 확진자수가 300명대로 내려왔듯이 지금 3차 유행이 꺾이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이번 한주 동안 400명대 또는 그 이하로 유지할 수있다면 방역의 단계도 조금 더 완화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더불어 "긴장을 놓치지 마시고, 조금만 더 이 시기를 견뎌주시고 이겨내주시면 바로 다음달부턴 백신 접종을 시작할 수 있고, 그에 앞서 치료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가 세계 어느 나라보다 앞서서 방역에서 성공을 거두고 위기를 극복하는, 그래서 일상과 경제를 빠르게 회복시킬 수 있는 나라가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조금만 더 힘내주십사 당부드린다"고 요청했다.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