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복지부-의협, 일차의료 육성 등 전달체계 확립 방안 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제6차 의정협의체 회의…기능 중심 의료기관 역할 재정립 공감

뉴시스

[서울=뉴시스]보건복지부는 20일 오후 서울시 중구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서 대한의사협회와 제6차 의정협의체 회의를 열고 의료전달체계 확립 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2021.01.20.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구무서 기자 = 보건복지부는 20일 오후 서울시 중구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서 대한의사협회(의협)와 제6차 의정협의체 회의를 열고 의료전달체계 확립 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복지부와 의협은 이날 회의에서 의료기관이 기능 중심으로 역할이 재정립돼야 함에 공감했다. 또 일차의료 분야의 지원 및 육성 필요성에 대해서도 의견을 모았다.

양측은 각 의료기관이 역할에 맞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보상체계 개선 등 단계적 추진 필요성을 논의했다.

복지부는 의료인의 삶의 질이 보장되도록 하면서 지역·공공·필수의료 분야에서 수련·근무·의료기관 운영 등에 어려움이 없도록 적정 진료 환경과 의사인력 확보 대책을 제안했다.

의협은 응급실 이용 개선을 위한 119 구급대원의 이송지침 개정, 진료의뢰서를 통한 진료예약 확립, 의원간 협력모델 활성화, 의뢰서 예외조항의 전면 폐지 등을 언급했다.

또 양측은 지역중소병원 육성을 위한 역량강화, 상급종합병원의 중증환자 진료 기능 강화를 위한 여건 조성 방안 등을 논의했다.

복지부와 의협은 지난해 9월 의정합의서를 체결하고 의정협의체를 구성해 보건·의료 분야의 주요 사안을 논의하고 있다.

제7차 의정협의체 회의는 오는 27일 열릴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nowest@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