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위안부 문제' 끝나지 않은 전쟁

경찰, 숨진 위안부 쉼터 소장 사건 종결… 윤미향 서면조사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저작권 한국일보] 서울 마포구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쉼터인 '평화의 우리집'. 배우한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찰이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마포쉼터(평화의 우리집) 소장 손모씨 사망사건과 관련, 손씨가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결론 내리고 내사 종결했다. 지난해 6월 손씨가 숨진 채 발견된 지 7개월 만이다.

20일 경기 파주경찰서는 "관련 자료를 확보해 분석한 결과 범죄 혐의점이 없었다"며 이 같이 잠정 결론을 내렸다.

손씨(사망 당시 60세)는 지난해 6월 6일 오후 10시 35분쯤 파주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 비서관 등이 "손씨와 연락이 닿지 않는다"며 119에 신고하면서 경찰과 소방이 숨진 손씨를 발견했다. 경찰은 그의 사망 동기를 밝히는데 수사력을 집중했다. 당시는 검찰이 평화의 우리집을 압수수색하는 등 정의연 후원금 유용 의혹을 수사하던 중이었다.

수사 과정에서 손씨가 생전 마지막으로 통화한 사람은 윤 의원으로 확인됐다. 손씨는 숨진 당일 파주 아파트로 귀가하기 전인 오전 10시쯤 윤 의원과 마지막으로 통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에 따라 두사람이 어떤 통화를 했는지, 쉼터운영과 관련해 무슨 대화를 나눴는지 여부 등에 대해 수사해왔다. "윤 의원에 대한 대면 조사가 필요하다"며 소환 방침도 밝혔다. 하지만 윤 의원 측은 “국회 일정으로 참석이 힘들다”며 경찰 출석을 미뤘고, 결국 경찰은 서면방식으로 윤 의원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의원은 현재 정의연 후원금 유용 혐의 등으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

이종구 기자 minjung@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