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9.29 (일)

UAE 화성탐사선 '아말', 2월10일 화성 궤도 진입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해 7월 일본서 발사…아랍권 국가 최초 화성 탐사

뉴스1

20일(현지시간) 가고시마현 미나미타네의 다네가시마 우주센터에서 아랍 국가 중 처음으로 UAE의 화성 탐사선 '아말'(희망)을 탑재한 H-2A 로켓이 발사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승준 기자 = 에미리트 화성 탐사(EMM) 프로젝트 측은 26일 화성 탐사선 '아말'(مسبار الأمل·Al Amal)호가 2월10일 화성궤도에 안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랍에미리트(UAE)는 지난해 7월20일 일본 가고시마현 다네가시마 우주센터에서 아랍권 국가 최초로 화성탐사선 아말호를 발사했다.

EMM 측은 "지난 7월 성공적인 발사 이후 아말호는 총 4억9350만km에 달하는 거리를 비행해 화성 궤도에 진입할 준비를 마쳤다"고 설명했다.

아랍어로 희망을 뜻하는 '아말' 탐사선은 소형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 크기에 무게가 1350kg다. 화성 행성 궤도에 진입 후에는 인공위성처럼 화성 주변을 돌며 3개의 대기 관측기기를 이용해 화성 기후 정보를 모아 지구로 보낸다. 지구로 보내지는 정보는 전 세계의 약 200개 이상의 대학교 및 연구 기관에 제공될 예정이다.

아말 탐사선은 지난 8월 1차 궤도조정 지점을 돌파했으며, 올해 2월 화성 포획궤도(capture orbit) 1차 진입 후 4개월간 각종 장비들을 점검하는 기간을 거쳐 실제 탐사궤도(science orbit)로 옮겨가게 된다.

화성 행성 궤도에 진입 후에는 인공위성처럼 화성 주변을 돌며 3개의 대기 관측기기를 이용해 화성 기후 정보를 모아 지구로 보낸다. 지구로 보내지는 정보는 전 세계의 약 200개 이상의 대학교 및 연구 기관에 제공될 예정이다.

뉴스1

화성 탐사선 아말의 2월10일 예상 위치 (에미리트 화성 프로젝트(EMM) 영문 홈페이지 갈무리) 2021.01.26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eungjun241@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