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19 (일)

실구매자 영상 보고 결제까지 한번에…유통, '리뷰 커머스' 전성시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흔쾌히 주문 버튼을 누르기 어려웠던 액세서리, 인테리어 소품, 수산물 등도 이제 생생하게 살펴보고 구매할 수 있는 시대가 왔다. 온라인 몰에서의 동영상 정보 및 리뷰가 소비자 편의성과 더불어 이커머스 시장의 발전을 촉진시키고 있다.

26일 인덴트코퍼레이션은 "국내 최초 인공지능(AI) 기반 동영상 후기 서비스인 '브이리뷰'를 통해 지난 한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리뷰 커머스 시대'의 포문을 열었다"고 밝혔다.

브이리뷰는 AI 챗봇이 카카오톡 채널에서 실구매자의 동영상 리뷰를 수집하고 인터넷 쇼핑몰에 이를 자동으로 업로드 해주는 플랫폼이다. 자체 기술은 AI 챗봇은 '제휴 쇼핑몰 연동 기반 인공지능 챗봇을 이용한 리뷰 관리 서비스 제공 방법 및 시스템' 이라는 명칭으로 지난해 1월 출원이 공개됐다.

또한, 리뷰 작성자의 실제 구매 여부를 확인하고 리뷰에 인증 표시를 부여, 거짓 후기를 걸러낸다. 인덴트코퍼레이션에서 개발 및 특허로 출원한 '실구매자의 리뷰를 인증하기 위한 방법 및 시스템'을 통해서다. 신뢰도 높은 이커머스 시장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 브이리뷰 플랫폼은 장바구니 전환율을 21% 가량 높여 소비자의 구매 의사 결정 및 쇼핑몰의 매출 증대를 돕고 있다. 현재 브이리뷰를 도입한 쇼핑몰이 1860여 개를 넘어섰다. 하림 펫푸드, LG유플러스 알뜰 다이렉트 몰, 가구 전문 에몬스 외 다수 독립 소호몰 등 고객사를 확보 중이다.

국내 1위 액세서리 쇼핑몰 윙블링은 이날 "브이리뷰 도입 후 잠재 소비자의 구매 의사가 도입 이전 대비 약 15%이상 상승했다"고 말했다.

통영 수산물 1번지로 불리는 이순신수산의 배지우 대표는 "많은 동영상 리뷰를 간편하게 수집해 홈페이지에 노출시킴으로써 새로운 고객 유입과 매출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했다.

지난해 전체 브이리뷰 동영상의 누적 리뷰 수는 2019년 대비 7배 이상 증가했으며, 브이리뷰 위젯을 통한 구매 후기 동영상 누적 노출 수도 4억 건을 돌파했다.

또한, 동영상 전문 스타트업 요쿠스는 라이브 뷰티 커머스 '마이뷰팁'을 개발해 동영상 재생 중 영상 내 제품 또는 인물에 대한 정보를 보여주고 재생 종료 없이 결제까지 한 번에 해결 가능한 서비스를 선보였다.

요쿠스는 독자 개발 동영상 기술인 '플립플랍'으로 라이브 방송 중 구매 단계를 간소화하고 두 개 이상의 영상을 높은 퀄리티로 송출한다. 요쿠스가 보유한 소프트웨어 플립플랍이 초고화질 동영상을 화질 저하 없이 원본 대비 최대 20배까지 압축, 변환 처리하며 안정적으로 동시 전송하는 것이다.

한편, 요쿠스는 실시간으로 대규모 온라인 행사를 중계·운영하는 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장기화로 대부분의 행사가 비대면으로 전환된 요즘, 수천명이 한꺼번에 접속해 실시간으로 온라인 쇼핑을 즐길 수 있게 됐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