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1 (화)

이슈 트럼프 탄핵 정국

미 하원, 트럼프 탄핵소추안 상원 송부…향후 일정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미국 연방하원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상원에 송부하면서 본격 심판 절차에 들어갔다.

뉴스핌

[워싱턴 로이터=뉴스핌] 최원진 기자= 미국의 셰릴 존슨 연방하원 서기와 소추위원단장인 제이미 래스킨 하원의원(민주·메릴랜드), 티모시 블로젯 하원 경비대장 직무대행이 소추위원단을 이끌고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전달하기 위해 상원으로 향하고 있다. 2021.01.25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5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이날 저녁 7시께(한국시각 26일 오전 9시) 하원 탄핵소추위원단 단장인 제이미 래스킨 의원(민주·메릴랜드)을 비롯한 9명의 소추위원단은 셰릴 존슨 연방하원 서기, 티모시 블로젯 하원 경비대장 직무대행과 함께 상원에 소추안을 제출했다.

미 역사상 최초로 두 번째 탄핵 국면을 맞이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시위대 의회 난입 및 폭력 사태를 부추겼다는 의혹의 이른바 '내란선동' 혐의를 받고 있다.

래스킨 소추위원단장은 상원에 소추안을 건네면서, "도널드 주니어(J.) 트럼프는 미국 정부에 폭력을 선동하는 등 중범죄와 경범죄를 저질렀다"고 소추안에 적힌 혐의를 읽었다.

두 번째 소추안은 지난 13일에 하원에서 통과됐다. 지난 2019년 말에는 '우크라이나 스캔들'로 곤욕을 치른 바 있다.

CNN에 따르면 소추위원단은 26일 배심원 선서를 한다. 배심원단과 트럼프 전 대통령 법률팀은 2주간 준비 시간을 갖는다. 이후 양측은 서면으로 혐의 제기와 변론을 교환한다.

모든 서면 제출은 오는 2월 8일에 제출되면서 탄핵 재판은 이르면 9일에 진행될 수 있다. 탄핵 재판은 아마 2월 둘째주에 열릴 것이지만 정확한 날짜는 불분명하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탄핵되려면 상원의 3분의 2가 찬성해야 한다. 현재 공화당과 민주당이 각각 50석씩 가져간 상황에서 민주당 의원들이 전부 찬성표를 행사한다는 가정 하에 17명의 공화당 의원의 표가 더 필요하다.

이에 조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CNN과 짧은 인터뷰에서 트럼프 탄핵 재판은 "해야 할 일이었다"면서도 상원 의석도가 크게 바뀌지 않아 17명이나 되는 공화당 의원들이 찬성할 것으로 예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다음달에 최종 유죄 판결을 받는다면 오는 2024년 대선 선거 출마 자격이 박탈된다.

wonjc6@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