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당국, 오늘 코로나 백신접종 세부 시행계획 발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백신 우선접종 대상자 등 포함

백신 접종센터, 접종 기관 등 정보도 발표 예정

접종 시기, 백신 종류 등 정보 포함될지 미지수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방역 당국이 오늘 오후 2시10분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에 대한 세부 시행계획을 발표한다.

이 세부 시행계획에는 국민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우선 접종 대상가 누구인지와 접종기관이 어디인지 등의 내용이 담기게 될 전망이다. 또, 접종 후 이상반응 등 부작용이 일어났을 때 국가 보상 등도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어떤 종류의 백신을 다음 달 언제부터 접종할 수 있을지 정확한 날짜와 백신 종류까지 세부 시행계획에 포함해 발표할지 여부는 아직 확실하지 않은 상황이다.

정부는 오는 11월까지 우선접종권장 대상자의 80%, 전 국민의 70%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1차 예방접종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백신 접종은 요양병원과 노인의료복지시설,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에 대한 접종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접종 순서는 △1분기에는 요양병원·노인의료복지시설,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 △2분기에는 65세 이상, 의료기관·재가노인복지시설 종사자 등 △3분기는 만성질환자, 성인(19~64세) 등에 대한 1차 접종을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4분기에는 2차 접종자, 미접종자의 접종이 진행될 계획이다.

예방 접종은 백신 특성에 따라 250개 접종센터와 1만개 의료기관에서 진행된다.

화이자와 모더나와 같은 ‘mRNA백신’ 종류의 백신은 체육관 등 지자체의 시설을 활용한 백신 접종 센터를 운영할 예정이며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과 같은 ‘바이러스벡터 백신’ 종류의 백신은 위탁 의료기관을 지정해 예방접종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 군인 등은 기관 자체에서 접종을 진행하고 요양원 등은 보건소에서 방문 접종을 진행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다만, 정부가 그동안 강조한 대로 개인이 백신의 종류를 선택해 접종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데일리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