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는 방탄소년단의 빌보드 차트 석권과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아카데미 4관왕을 차지하면서 한국 문화콘텐츠의 저력을 보여주는 해였지만 동시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발발로 계획된 케이팝 가수들의 콘서트와 팬미팅은 중단되면서 활발한 교류가 이어지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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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 이후 예능·드라마·게임 소비 증가…온라인·모바일로 접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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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코로나19 발생 이전과 비교해 소비가 증가했다고 응답한 한류 콘텐츠 분야는 예능(48.0%), 드라마(47.9%), 게임(45.8%) 등의 순이었다. 코로나19로 물리적 이동이 어려워지면서 영상・게임 등 디지털 콘텐츠들의 소비 비중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한류 소비자들이 분야별로 가장 선호하는 콘텐츠의 경우 드라마는 '사랑의 불시착'(9.5%), '사이코지만 괜찮아'(4.1%), '부부의 세계'(2.8%)순이었다. 영화는 '기생충'(18.4%), '부산행'(10.2%), '반도'(3.5%)순으로 나타났다. 한국가수·그룹에서는 방탄소년단(22.0%), 블랙핑크(13.5%), 싸이(2.9%) 순으로 응답 비율이 높았다. 반면, 감소 응답이 높은 콘텐츠는 음식 및 음식 동영상(30.0%), 패션 제품·동영상(29.1%), 뷰티 제품·동영상(25.2%) 등으로 제품, 서비스 부문이다.
한국 드라마와 예능, 영화, 음악, 애니메이션 등을 접하는 경로는 최근 5년간 '온라인·모바일 플랫폼'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분야는 전년 대비 온라인·모바일 플랫폼을 통한 접촉 비율이 모두 증가했다. 2020년 온라인·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접촉한 비율이 가장 높은 분야는 음악(82.0%)이다.
텔레비전 등 방송매체에서 온라인·모바일 플랫폼으로 주된 콘텐츠 소비 방법이 변화함에 따라, 유력 플랫폼과 연계해 해외 소비자 개인의 소비유형과 세분화된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지속적인 한류 확산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 한류 팬미팅·콘서트 줄면서 콘텐츠 '관심도' 축소…'한류' 부정적 인식은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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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관심도와 자국민의 관심도 나의 소비지출 의향을 비교 조사한 결과 '나의 관심도가 1년 전 대비 증가했다'는 응답 비율은 36.6%로 전년 대비 9.9%P 하락했으며 '1년 후 나의 관심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는 비율은 38.3%로 전년 대비 9.1%P 하락했다. 이는 코로나19로 해외 공연과 팬 미팅 등 한류 스타들의 팬들과의 직접적인 소통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한류'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 공감하는 비율은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소폭 감소했다. 24.4%로 기년도 조사와 비교해 2.2%P 감소해 개선된 양상을 보였으나 비공감도 21.2%, 중립은 54.4%다. 부정적 인식에 공감하는 가장 큰 이유는 한류 콘텐츠의 지나친 상업성(25.9%)이었고 자국 콘텐츠 산업 보호 필요성(21.8%)이 그 다음 순위었다.
◆ 콘텐츠 번역 및 한국어 학습 지원 확대, 한류 거대자료 조사 정례화
문체부는 한류 소비자들이 겪는 언어적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콘텐츠 분야별로 양질의 자막과 번역, 더빙 등을 지원하는 관련 사업 규모를 작년 약 29억원에서 올해 약 40억원으로 확대한다. 동시에 전 세계 세종학당 개소 수, 한국어 교원 파견 등을 확대하고, 비대면 한국어 학습을 위해 온라인 학습 지원, 모바일 응용프로그램 확대 등 이용자 편의 증진 노력도 병행할 계획이다.
또한 최근 한류 콘텐츠 소비 유형을 반영하여, 올해부터 온라인・모바일 플랫폼, SNS 등의 온라인상 한류 거대자료를 활용한 시장조사를 병행하여 추진한다. 이를 활용해 해외 한류 소비자들의 소비현황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시의성 있는 동향정보를 파악할 계획이다.
'2021년 해외 한류 실태조사 보고서'는 28일 이후 문체부 홈페이지서 확인할 수 있다.
89hklee@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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