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IM선교회 집단감염에 '거리두기' 발표 연기…정 총리 "하향 재검토"(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IM선교회발 집단감염으로 확진자 500명 안팎 '껑충'

방역당국 "일시적 증가인지 아닌지 판단 필요"

설 연휴 '소모임 금지' 해제설 "확정된 거 없어"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코로나19 확진자 추이가 심상치 않자 방역당국은 29일로 예정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안 발표를 연기한다고 밝혔다. 추후 발표 시점은 정해지지 않았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거리두기 하향 재검토’를 언급했다.

이데일리

7일 오전 광주 광산구 TCS국제학교 건물 외벽이 깨진 계란으로 범벅이 돼 있다.(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8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신규 코로나19 확진자는 497명으로 집계됐다. 국내 발생 확진자는 479명, 해외 유입 확진자는 18명이며 총 누적 확진자는 7만 6926명이다. 지난 22일부터 이날까지 최근 1주일간 신규 확진자는 일별로 346명→431명→392명→437명→349명→559명→497명을 기록했다.

특히 IM선교회발 집단감염이 터지면서 확진자는 500명 안팎으로 크게 뛰었다. 방역당국은 해당 집단감염의 여파를 조금 더 분석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번주 상황이 IM선교회로 인한 일시적 증가인지 아닌지 판단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며 “면밀하게 분석하면서 거리두기 조정을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초 목표로 했던 내일(29일) 발표는 어려워진 상황”이라며 “내일과 모레(30일)정도까지 환자 추이를 계속 보면서 어떻게 거리두기 체계를 조정할 지 결정해 발표하겠다”고 설명했다. 손 반장은 “(연기된) 발표 시간은 정확하게 말 못한다”며 “‘주말까지 조금 지켜본다’는 상황인데, 유행 상황 판단이 어느정도 완료되는 시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정세균 총리는 거리두기 하향 논의 재검토까지 언급했다. 정 총리는 이날 방송기자클럽 초청토론회에 참석해 “거리두기를 약간 하향 조정하자는 논의가 있다”면서 “ (그러나 최근) 대전, 광주, 부산 등에서 집단 감염이 일어나 재검토를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방역당국은 일각에서 나온 설 연휴 당일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해제에 대해서는 “거리두기 체계는 계속 논의 중이고 확정된 것은 없다”고 답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