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트럼프 탄핵 정국

美상원, 트럼프 탄핵심판 일정 결의안 채택…휴회 없이 진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대교 안식일·주말도 계속

신속 결론 방침

뉴시스

[워싱턴=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에 대한 상원의 탄핵심판이 시작된 9일(현지시간) 워싱턴DC 국회의사당의 모습이 철조망 뒤로 보이고 있다. 2021.2.10.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신정원 기자 = 미국 상원이 9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 일정을 확정했다.

상원은 이날 본격적인 심리 전 탄핵심판 일정에 대한 조직 결의안을 89대 11로 가결했다고 CNN 등이 전했다.

이에 따르면 이날 탄핵심판이 합헌인지를 두고 하원 탄핵소추위원단과 변호인단이 4시간 동안 토론한 뒤 표결한다. 상원 재적의원 과반인 51명의 찬성이 필요하다.

이후 양측은 각각 이틀 간, 최대 16시간 동안 본격적인 공방을 벌인다. 탄핵소추위원단은 11일과 12일, 변호인단은 13일과 14일 주장을 펼친다.

척 슈머 상원 민주당 원내대표와 미치 매코널 상원 공화당 원내대표는 전날 유대교 안식일을 지키게 해 달라는 변호인단 데이비드 쇼언의 요청을 받아들여 12일 오후 5시부터 14일 오후 2시까지 일시 중단하기로 합의했지만 쇼언이 요청을 철회해 이 기간에도 심판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후 상원의원들은 양측에 4시간 동안 질문을 한다.

탄핵소추위원단의 증인 신청이 있을 경우 2시간의 토론 후 소환 여부에 대해 투표한다. 증인을 부를지 여부는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다. 소추위원단은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증인 출석을 요구했지만 거부 당했다. 소환장 발부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 다음 양측이 4시간 동안 최후변론을 하고 상원의원들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내란 선동 혐의에 대한 유·무죄를 최종 판단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jwshin@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