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인공지능 윤리 논쟁

네이버, ‘AI 윤리 준칙’ 발표…“인간 중심 가치 최우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서울대학교 인공지능정책 이니셔티브(SAPI)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가 서울대학교와 함께 ‘인공지능(AI) 윤리 준칙’을 만들어 17일 공개했다. 지난 2018년부터 ‘서울대 AI 정책 이니셔티브(SAPI)’와 협업한 결과물이다. 기업과 학계가 머리를 맞대고 AI 윤리 준칙을 마련한 것은 업계에서 처음 있는 일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SAPI는 법학, 공학, 경제학 등 여러 학문분야의 협력을 통해 AI 관련 융합 연구를 하는 서울대 산하 프로그램이다.

네이버는 이날 SAPI와 공동 웨비나를 열고 ‘네이버 AI 윤리 준칙’을 발표했다. 네이버는 준칙 전문(前文)에서 "첨단 AI 기술을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일상의 도구로 만들겠다"며 "네이버의 모든 구성원은 AI 개발과 이용에 있어 윤리 원칙을 준수하겠다"고 밝혔다. 총 5가지 항목으로 구성된 준칙은 ▲사람을 위한 AI 개발 ▲다양성의 존중 ▲합리적인 설명과 편리성의 조화 ▲안전을 고려한 서비스 설계 ▲프라이버시 보호와 정보 보안 등의 주제를 담고 있다.

‘사람을 위한 AI 개발’에서는 "네이버가 개발하고 이용하는 AI는 사람을 위한 일상의 도구다"라며 "네이버는 AI의 개발과 이용에 있어 인간 중심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삼겠다"고 했다. ‘다양성의 존중’과 관련해서는 "AI가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람에게 부당한 차별을 하지 않도록 개발하고 이용하겠다"고 했다. 이어 ‘합리적인 설명과 편리성의 조화’에서 "AI의 관여가 있는 경우 사용자에게 그에 대한 합리적인 설명을 하기 위한 책무를 다하겠다"고 했다.

‘안전을 고려한 서비스 설계’에서는 "서비스 전 과정에서 사람에게 유해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AI 서비스를 설계하겠다"는 내용이, ‘프라이버시 보호와 정보 보안’에서는 "법적 책임과 의무를 넘어 사용자의 프라이버시가 보호되도록 노력하겠다. 또 개발 단계를 포함해 서비스 전 과정에서 정보 보안을 고려한 설계를 적용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네이버 송대섭 책임리더(이사)는 "네이버 AI 윤리 준칙을 수립해 발표하는 것은 이 프로젝트의 시작 단계일 뿐이다"라며 "앞으로도 학계와 계속 협업하고 현장에서의 적용 사례를 축적하며 지속적으로 실천 가능한 방향으로 준칙을 더욱 구체화하고 개선해나가겠다"고 했다.

박현익 기자(beepark@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