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가덕도 딜레마' 빠진 野…결국 자율투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주호영 "가덕도 특별법 여러 의견 나와 자유투표 하기로"

부산지역 의원들 "가덕도 반대하는 국토부 장관 경질하라"

TK 지역구 둔 강대식 "28조원 드는 공항 뚝딱만들어"

"과거 야당이 외치던 토건공화국 이렇게 실현되나"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국민의힘이 26일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과 관련해 당론을 모으지 못했다. 이날 오후 열린 본회의에서 의원들의 자율투표에 맡기기로 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들이 나왔다. 의원 각자의 소신에 따라 투표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은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과 관련해 찬반으로 갈라졌다. TK에 지역구를 둔 의원들은 반대를, PK에 지역구를 둔 의원들은 찬성을 주장해왔다.

전날 부산지역 국민의힘 의원들은 “국토교통부 가덕신공항 보고서는 악의적이다”며 문재인 대통령에 변창흠 국토부 장관 경질을 요구했다. 이들은 ‘부산특별광역시법’ 공동 발의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촉구했다.

부산시당 위원장인 하태경 의원은 “대통령이 이 혼란을 정리해야 한다. 대통령이 가덕신공항에 재를 뿌리는 국토부 장관을 경질하면 된다”며 “민주당 정부이면서, 당은 하자고 하고 정부는 하지 말자고 하면 이 나라는 어디로 가겠느냐. 결단이 필요한 때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앞서 가덕신공항 사업의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신공항 사업에 대해 사실상 반대 입장을 띈 분석보고서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들에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가덕신공항이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국제선과 국내선, 군 시설 등을 갖춰야 하는데 이 경우 사업비가 28조 7000억원에 이른다는 추산을 덧붙였다. 이는 부산시가 추산한 7조 5000억원 가량의 예산을 훨씬 웃도는 수치다.

이에 대해 하 의원은 “국토부의 보고서는 악의적이다”며 “부산시민의 염원인 가덕신공항 건설을 노골적으로 방해하는 국토부 장관을 경질하라”고 재차 요구했다.

박수영 의원도 “부산시 추산은 가덕신공항에 국제선 한 노선을 만드는 걸 가정한 것이고, 국토부는 활주로 2개를 만들고 김해공항의 국내선과 군 공항까지 가덕도로 전부 옮긴다는 가정 하에 추산한 금액이다”며 “갑자기 금액을 부풀리기 위해 논의되지 않았던, 또 군과 협의도 한 바 없는 군 공항과 국내선까지 옮겨가겠다는 것은 비교 기준이 다른 것이다”고 지적했다.

당내 중진인 서병수 의원도 나서서 “가덕신공항에 대한 특별법이 법제사법위원회 소위원회를 통과했다. 그 내용을 보면 특별법인데도 특별한 것이 빠진 완전히 망가진 법이 됐다”며 “합당하고 확실한 계획을 밝혀주기 바란다”고 거들었다.

이에 반해 TK 의원들은 특별법을 강력 규탄했다. 수십조원이 드는 국책 사업에 특혜를 제공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강대식 국민의힘 의원은 “과거 야당이 여당에게 외치던 ‘토건공화국’이 이렇게 실현되나 싶어 어안이 벙벙하다”고 주장했다. 대구 동구 을의 강 의원은 “특별법이라는 이름으로 사업비만 무려 28조원이 예상되는 공항 하나를 이렇게 뚝딱 만들어내는 것을 보노라면 과거 야당이 여당에게 외치던 토건공화국이 이렇게 실현되나 싶어 어안이 벙벙하다”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가덕도신공항은 소관부처인 국토부와 기재부 및 법무부까지 반대하는데도 불구하고 문재인 정권은 ‘무조건 하라’며 윽박지르고 추진하고 있다”며 “이미 사전타당성 조사를 통해 후보군 중 가장 부적합한 입지로 평가받았음에도 예비타당성 조사와 환경영향평가까지 없애고 예상비용이 ‘반의반’이라는 거짓까지 보태 힘으로 밀어부치는 여당의 ‘졸속’과 ‘후안무치’에 참을 수 없는 정치의 가벼움을 느낄 뿐”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과거 아버지 부시 대통령이 참모들을 불러 ‘경제가 잘되는 방안을 말해보라’고 했다. 경제 참모를 맡던 새뮤얼슨이 ‘선거기간 중 내걸었던 공약을 무시하면 된다’고 했다”며 “요즘 들어 선거가 뭐길래 이런 생각이 이따금씩 든다”고 덧붙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