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공수처 인사위 구성 마무리 단계… 4월 중 ‘1호 수사’ 가시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이 5일 경기 정부과천청사 공수처를 나서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야당이 인사위원 2명을 추천하면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인사위원회 구성이 거의 마무리됐다. 검사 임용이 마무리되는 다음 달 중에는 공수처 ‘1호 수사’ 윤곽이 나올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국민의힘은 5일 검사 후보자를 검증하는 인사위원회 야당 몫 위원으로 김영종 변호사와 유일준 변호사를 추천했다. 공수처가 위원 추천을 처음 요청한 지 한 달 만이다.

이에 따라 공수처 처장·차장과 여야 추천 위원 각 2명, 처장이 위촉하는 외부위원 1명 등 인사위원 7명 가운데 처장 몫 추천 위원을 제외한 6명이 채워졌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나기주 변호사와 오영중 변호사를 추천한 바 있다.

김진욱 공수처장은 여야 추천 위원들의 면면을 살핀 뒤 인사위 균형을 맞춰줄 위원 1명을 위촉해 인사위 구성을 완성하겠다는 방침이다. 인사위의 심의·의결 사항은 검사 인사행정에 관한 기본 계획, 관계 법령과 규칙의 개정·폐지, 임용·전보 원칙과 기준, 공수처법에 따른 검사 추천 등이다.

김 처장은 인사위원회 첫 회의를 “이르면 다음 주 중에 열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세계일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야당 추천 인사위원에 유일준 서울지방변호사회 회장 직무대행(왼쪽)과 법무법인 송결 김영종 대표 변호사가 5일 국민의힘에 의해 추천됐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으로선 인사위가 극한 대립까지 가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야당 추천 위원인 유일준 변호사도 이날 “실무적 차원에서 (인사위) 업무가 진행될 것”이라며 “극한적으로 대립하는 일은 아마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합의가 순조롭게 이뤄지면 인사위원회는 검증된 검사 후보자 23명을 대통령에게 추천하고, 대통령이 검사를 최종 임명한다.

인사위 추천이 이번 주 내로 마무리되면 4월 중 첫 수사가 무리 없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공수처는 현재 고소·고발과 검경 인지 통보 400여건을 접수했다. 눈에 띄는 사건으로는 ‘김학의 전 차관 불법 출국금지’ 의혹 건이 있다.

한편 대변인을 공개 채용했던 공수처는 최종 합격자를 선정하지 못했다. 만족할 만한 후보를 찾지 못한 것이다. 재공모 전까지는 문상호 정책기획담당관이 대변인을 겸임한다.

이희진 기자 heeji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