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정청래 "윤석열의 건투를 빈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사퇴 직후 차기 대선주자 지지율 1위를 차지한 데 대해 “국민의힘은 없다”고 평가했다.

정 의원은 8일 페이스북에 과거 한때 차기 대선주자로 선두를 달리던 고건 전 총리, 김무성 전 의원, 반기문 전 유엔총장을 언급하며 “결론을 먼저 말하면 윤석열의 반짝 지지율 1위는 조만간 가뭇없이 사라질 것”이라고 했다.

“며칠 전 윤석열 사퇴 소동으로 지지율이 반짝 치솟을 것으로 예측했다”던 그는 “윤 전 총장의 사퇴의 변을 보며 그가 정치 참여를 선택했구나 짐작했다”고 썼다.

이어 “검찰총장직을 자신의 정치적 야욕의 발판으로 삼은 양심 없음은 이제 비판해야 봤자 소용없는 일이다. 염치없고 값싼 그렇고 그런 정치인의 길로 들어섰으니까”라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윤 전 총장이) 온종일 집안에 앉아 자신의 지지율에 취하며 정치구상을 하고 있겠지. 그는 자신 앞에 잡혀온 허접한 정치인들만 보았다. 그러니 자신감도 충만하리라. 그러나 세상에는 검찰에 잡혀간 정치인들만 있는 것은 아니다. 내공 있는 괜찮은 정치 지도자들도 많다”고 했다.

정 의원은 대통령의 세 가지 조건으로 “시대정신이 있어야 하고 자신만의 신화가 있어야 하고 역사와 민족, 민주주의에 대한 신념이 있어야 하고 끝까지 지지해줄 강고한 지지층이 있어야 한다”며 “윤석열은 이 중에 무엇이 있는가?”라고 물었다.

그는 “윤석열 블로킹 효과로 국민의힘 대선주자는 페이드 아웃됐다”고 해석했다.

이데일리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윤 전 총장은 사퇴 직후 첫 여론조사에서 차기 대선후보 1위에 올라섰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는 윤 전 총장이 사의를 표명한 다음 날인 지난 5일 TBS 의뢰로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1023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이날 발표된 그 결과, 윤 전 총장이 32.4%로 가장 높았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4.1%,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4.9%를 기록했다.

이어 홍준표 무소속 의원은 7.6%, 정세균 국무총리는 2.6%,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2.5%로 집계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 응답률은 6.1%이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와 한국사회여론연구소 홈페이지 참조)

이에 대해 정 의원은 “국민의힘의 최악의 시나리오는 윤석열이 당분간 국민의힘 대선주자들을 도토리로 만들다가 반기문처럼 사라지거나 제3지대 외곽에 머물며 안철수처럼 국민의힘을 괴롭히는 일”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윤석열의 정치권 등장이 국민의힘에게는 재앙이 되었다”며 “윤석열의 건투를 빈다”고 전했다.

정 의원은 또 다른 글에서 “지금 안철수가 가장 만나고 싶은 사람은 윤석열이 아닐까?”라고 썼다.

그는 “안철수는 숟가락 얹기 전문가”라고 표현하며 “누가 유명하면 그 사람 찾아가서 사진 찍고 중요한 뉴스가 나오면 숟가락 얹기를 밥 먹듯이 한다. 오늘은 윤석열이 뉴스의 중심이니 윤석을 응원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안철수는 콘텐츠가 없다. 콘텐츠가 없으면 관심끌 아이템에만 집착하게 된다”며 “뉴스에는 자주 등장하지만 그가 주인공일 수 없는 이유다. 메인이 아닌 옆자리가 그의 포지션이 될 수 밖에 없는 이유”라고 비판했다.

정 의원은 국민의당의 안철수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를 향해 “관심끌기에만 열심인 당신, 이제 집에 돌아갈 시간”이라고 전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