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윤석열, 사퇴 후 첫 공개 일정서 함구…무언 속 메시지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퇴 후 첫 공개 일정에 나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극도로 말을 아꼈습니다.

윤 전 총장은 오늘(2일) 오전 부친인 윤기중(90) 연세대 명예교수와 서울 서대문구 남가좌1동 주민센터에서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사전투표를 했습니다.

지난달 4일 총장직에서 사퇴한 지 29일 만에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만큼 정치권의 시선은 그의 입에 쏠렸습니다.

윤 전 총장은 차기 대권 주자 지지도를 묻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이 같은 관심을 뒤로 한 채 윤 전 총장은 "아버님께서 기력이 전 같지 않으셔서 모시고 왔습니다"라고만 말하고 투표소를 떠났습니다.

사전투표를 한 소감을 비롯해 '첫 공개 행보를 사전투표로 선택한 이유', '국민의힘 입당 의향' 등을 묻는 말에는 일절 답하지 않았습니다.

당장은 공직선거법상 별도의 메시지를 내놓기 어려웠다는 점을 고려했을 수 있습니다.

공직선거법 58조2항은 사전투표소 또는 투표소로부터 100m 안에서 투표 참여를 권유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정치적 발언을 하기에는 때가 이르다고 봤을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시각입니다.

윤 전 총장의 지인은 통화에서 "공개적 활동을 삼간 채 아직은 생각을 정리 중일 것"이라면서 투표 현장에서 메시지를 내기에는 부담스러웠을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말을 아낀 것과 달리 오늘 투표함에 투표용지를 넣는 모습이 공개된 자체가 모종의 메시지라는 견해도 있습니다.

윤 전 총장은 한 달 전 대검찰청 현관 앞에서 사퇴의 변을 밝힐 때 "헌법정신과 법치 시스템이 파괴되고 있다"며 현 정권을 통렬하게 비판했습니다.

이런 시각을 가진 윤 전 총장의 투표 행위는 결국 정권 심판론을 들고나온 국민의힘에 득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가능합니다.

아울러 여론조사 상의 우위를 득표율로 이어가고자 사전투표를 독려하는 상황에서 오늘 투표는 야권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공산이 있습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사전투표 후 기자들과 만나 "(윤 전 총장의) 투표가 많은 사람에게 알려져 투표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습니다.

다만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에 앞서 기자들에게 "윤 전 총장이 사전투표한다는 자체에 커다란 정치적 의미가 있다고 보지 않는다"고 평가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유영규 기자(ykyou@sbs.co.kr)

▶ '4.7 재보선' 관전 포인트 바로 보기
▶ [제보하기] LH 땅 투기 의혹 관련 제보
▶ SBS뉴스를 네이버에서 편하게 받아보세요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