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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게이트, ‘연 매출 1조’ 시대 열었다… 창사 이래 최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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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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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EN=임재형 기자] 스마일게이트가 ‘크로스파이어’ ‘에픽세븐’ ‘로스트아크’ 등 대표 IP(지식재산권)들의 견고한 성과에 힘입어 창사 이래 최초로 연 매출 1조 원을 돌파했다.

13일 스마일게이트는 그룹의 연결 매출 감사보고서 공시와 함께 연간 매출 1조 73억 원, 영업이익 3646억 원, 당기 순이익 3155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9년 실적과 비교해 매출은 14%,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26%, 49% 증가했다.

스마일게이트의 2020년 매출을 살펴 보면 해외 시장에서의 성과가 두드러졌다. 지난해 기록한 해외 게임 매출은 8430억 원으로 전체 매출의 83.7%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전년대비 21% 성장 한 것으로 크로스파이어, 로스트아크, 에픽세븐의 글로벌 흥행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에서 스마일게이트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문화 콘텐츠 수출 기업으로 성장 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지난 2007년 처음으로 영업이익을 기록하기 시작했던 스마일게이트는 그 동안 해외에서 거둔 수익을 바탕으로 국내 비즈니스 역시 지속적으로 확장해 왔다. 국내외 시장에서 일군 소중한 성과를 우리 사회와 함께 나누기 위해 다양한 CSR/CSV 활동을 전개해왔다.

또한 스마일게이트는 지속적으로 IP확장을 위해 노력했다. 소니 픽쳐스와 크로스파이어 영화의 배급 계약을 맺어 본격적으로 할리우드 영화 시장에 뛰어 들었으며 지난 2020년 7월에는 중국에서 e스포츠 드라마 ‘천월화선’을 방영해 18억 가량의 뷰어십을 기록했다. 이러한 성과를 이어가기 위해 스마일게이트는 최근 설립한 ‘스마일게이트리얼라이즈’를 통해 다양한 신규를 IP 발굴하고 확보하여 IP를 활용한 문화 산업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하기로 했다.

스마일게이트는 한국 게임 개발사들의 미개척 영역인 글로벌 트리플 A급 콘솔 시장을 공략해 ‘고티(Game Of The Year)’ 최다 수상을 노린다는 포부도 밝혔다. 이를 위해 스마일게이트는 지난해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퍼펙트 다크’ ‘호라이즌 제로 던’ 등의 작품을 주도한 개발자들이 주축이 된 신규 개발 스튜디오를 설립했다. 2021년에는 서구권 콘솔 게임 시장 공략의 첫 번째 도전 타이틀인 ‘크로스파이어 X’를 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스마일게이트 홀딩스 성준호 대표는 “올해에도 스마일게이트는 ‘크로스파이어’ ‘로스트아크' ‘에픽세븐' 등 주력 IP의 콘텐츠 확장과 유저 친화적 운영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사랑 받는 IP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며 “또한 ‘크로스파이어 X'를 시작으로, 새로운 도전을 이어갈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lisco@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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