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수산업계 궤멸할 것”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에 전국서 규탄시위 봇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범죄행위” 잇단 성명…시도의회의장협 ‘철회 촉구’ 긴급 의결

동해 방사능 감시 지점 늘리고 수산물 수입 금지 확대 주장도

[경향신문]

경향신문

일본대사관 앞 ‘오염수 방류’ 항의하는 수산단체들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14일 오후 수협중앙회와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 등 수산단체 관계자들이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규탄하고 있다. 권도현 기자 lightroad@kyunghyang.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제주와 부산을 비롯한 전국 각지 어업인과 단체, 지자체가 일제히 반발하고 있다.

해양환경단체 핫핑크돌핀스는 14일 낮 12시부터 1시간가량 제주 주재 일본총영사관 앞에서 ‘오염수 해양 방류 규탄’ 1인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배출은 막대한 처리 비용을 줄이려는 일본의 치졸한 태도에서 비롯됐다”며 “바다를 방사능물질로 오염시키는 범죄행위”라고 밝혔다. 제주수협조합장협의회와 제주도어선주협회, 제주도한국수산경영인연합회, 제주도어촌계장협의회 등은 16일 오전 일본총영사관 앞에서 집회를 열 계획이다. 이들은 “오염수 방출에 따른 수산물 오염, 소비 급감으로 업계가 궤멸할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환경회의와 부산소비자단체협의회 등 51개 단체도 이날 오후 부산 일본영사관 부근 소녀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993년 러시아의 핵폐기물 해양 투기에 대해 강력히 규탄한 바를 잊었는지 30년 만에 ‘내로남불’의 경솔한 결정을 한 일본 정부와 스가 총리는 역사 앞에 심판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광주와 전남지역 26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핵없는세상광주전남행동과 한빛핵발전소 폐쇄를 위한 광주비상회의도 이날 성명을 내고 “일본은 오염물질을 정화해 오염수가 안전하다고 하지만 검사 결과에 대한 원본 자료를 밝히지 않아 결과를 신뢰하기 어렵다”면서 “안전하다면 농업용수나 산업용수로 사용하면 될 것을 왜 굳이 바다에 방류하려 하느냐”고 지적했다. 탈핵경남시민행동도 성명을 내고 “어민의 생계와 전 세계인의 안전을 위협하는 파렴치한 행위”라고 밝혔다. 지자체와 의회도 일본 정부 규탄에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이날 성명을 내고 “(한국) 정부는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를 후쿠시마 인근 8개현에서 일본산 전체로 확대하고 주민 안전과 신뢰 확보를 위해 동해안 지역의 방사능 감시 지점을 현행 10곳에서 20곳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오규석 부산 기장군수는 이날 낮 12시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서 1인 시위를 했다. 오 군수는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은 제2의 임진왜란”이라며 “전 국민이 의병이 돼 결사 항전의 각오로 일본 정부와 맞서 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포항시도 입장문을 내고 “해양환경과 수산물에 대한 불신이 생겨 수산물 기피 현상이 뚜렷해지고 관광산업과 해양스포츠산업 침체로 직격탄을 맞을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이날 제주에서 2021년 제3차 임시회를 열고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철회 촉구 성명서’를 긴급의안으로 상정해 의결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일본 정부가 이번 결정을 철회하지 않고 실행에 옮길 경우 국제법과 국내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모든 일본산 수산물의 국내 유통을 저지할 것”이라며 “일본 정부는 오염수 등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국제사회에 공개하고, 국제사회의 검증을 수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공동 대응을 제안했다. 원 지사는 지난 13일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를 비롯한 부산과 경남, 울산, 전남까지 5개 지자체가 오염수 저지 대책위를 구성해 대응하겠다”며 “국제법과 국내법상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박미라·김정훈·강현석·백경열 기자 mrpark@kyunghyang.com

▶ [인터랙티브] 나의 탄소발자국은 얼마?
▶ 경향신문 바로가기
▶ 경향신문 구독신청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