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미 바이든 행정부, 러시아 제재...외교관 추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F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가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단행해 기업과 인물들을 대상에 포함시키고 외교관 10명을 추방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14일(현지시간) 러시아가 지난해 미국 대선에 개입했으며 연방 정부 기관을 해킹했다는 이유로 외교관 추방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 미국 금융기관이 러시아 채권을 러시아 기관으로부터 직접 매입하는 것을 금지시켜 러시아 정부가 자금을 대출받는 줄도 끊도록 했다.

이번 제재는 바이든 행정부 출범후 처음으로 러시아에 내려진 것으로 미 정부는 러시아 해커들이 지난해 12월에 드러난 미 40여개 기업과 기관에 대한 사이버공격 배후에 있는 것으로 의심해왔다. 당시 재무부와 법무부, 에너지부와 국토안보부를 포함한 9개 미국 정부 기관에서 사용되고 있는 소프트웨어에 악성코드가 심겨져 러시아가 정부 비밀을 빼내려 시도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바이든 행정부는 뚜렷한 증거는 없지만 러시아 정부가 지난해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당시 대통령의 재선을 도우려한 것으로 의심해왔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이번 제재에는 미국 대선을 앞두고전 거짓 정보를 퍼뜨린 것으로 의심되는 인물 및 단체 32곳과 사이버 공격을 지원한 6개 러시아 기업이 포함됐다. 또 러시아의 크림반도 점령 관련 인물과 단체 8곳도 추가됐다.

바이든 행정부는 추방될 러시아 외교관 10명 중에는 정보 관계자도 있다고 밝혔다.

러시아 외교부는 미국의 제재 발표에 대해 보복 대응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마리아 자카로바 외교부 대변인은 “양국 관계를 떨어뜨린 워싱턴은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러시아 외교부가 주러시아 미국 대사를 소환해 항의를 했으며 그러나 앞으로 러시아가 무슨 조치로 대응할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jjyoon@fnnews.com 윤재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