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미-중 반도체 패권 전쟁에 이재용 없는 삼성은 손발 묶였다 [이재용 사면 급부상]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車·전자 등 반도체 대란 확산에도
삼성전자는 투자 결정 못내려
"전권 가진 이 부회장이 나서야"
정부, 상황 심각해지자 사면 고려


파이낸셜뉴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글로벌 반도체 대전이 격화되는 가운데 정부가 결국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사진)에 대한 사면 카드를 만지작거리기 시작했다. 반도체 확보가 국가 안보와 직결되는 문제로 급부상하자 정부가 상황의 심각성을 인지하기 시작하면서 나타난 변화로 풀이된다.

반도체 부족으로 이미 국내 완성차 업계는 감산에 돌입한 상태다. 현대차는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지난 12~13일에 이어 19~20일 아산공장 가동을 중단한다. 첫 전용전기차 아이오닉5 등을 생산하는 현대차 울산1공장도 지난 7~14일 휴업했다. 반도체 대란은 자동차에 이어 가전과 스마트폰 등 제조업 전반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재계에선 세계 굴지의 반도체 제조사인 삼성전자를 활용해 위기를 돌파해야 한다는 주장이 잇따라 제기되고 있다. 대규모 자금이 투입되는 반도체 생산라인 재편 및 확대를 위해선 이 부회장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19일 경제단체들은 이 부회장의 사면을 관계기관에 건의했다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발언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앞서 지난 16일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은 홍 부총리를 만나 이 부회장의 사면을 건의했다. 이에 홍 부총리는 정부에 이 같은 건의사항을 전달하겠다고 답했다. 경총 관계자는 "손 회장이 홍 부총리에게 이 부회장의 사면을 건의한 이후 이를 청와대에 정식으로 접수하기 위해 준비 중이었다"며 "다른 경제단체와 공동으로 의견을 내기 위해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대한상공회의소도 긍정적인 반응이다. 상의 관계자는 "경총 회장의 건의 이후 검토가 진행된 것으로 알고 있다. 우리도 같은 마음이다"라고 말했다.

그동안 재계에선 미국과 중국이 국가지도자 수준에서 반도체 품귀 현상 해결을 위해 뛰는 와중에 한국 정부가 너무 안일하게 대응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있었다.

최근 미국 백악관 회의에서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삼성전자와 TSMC, 인텔 등의 반도체 기업을 불러다 놓고 노골적인 투자 압박을 가했다.

백악관 회의 직후 인텔과 TSMC는 즉각적인 조치에 나서며 미국 요구에 화답했다. 팻 겔싱어 인텔 최고경영자(CEO)는 백악관 회의 직후 6~9개월 이내에 차량용 반도체를 만들어 미국 자동차회사에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TSMC의 마크 리우 회장도 미국 내 변함없는 투자 의사를 재확인하면서 그에 걸맞은 인센티브를 요청하는 등 발 빠르게 움직였다.

반면 총수가 공백 상태인 삼성전자는 백악관 회의 직후에도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못했다. 삼성전자는 현재 미국 내 텍사스 오스틴을 비롯해 뉴욕 등을 후보지로 놓고 20조원가량의 반도체 투자 규모를 저울질 중이지만 아직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반도체 공장은 365일 24시간 가동되고, 모두 사전에 계약된 물량을 생산한다. 갑자기 특정 제품이 부족하다고 해서 기존 생산설비를 이용해 추가 생산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새로운 반도체 물량을 추가로 생산하려면 공장을 짓거나 아니면 이미 생산설비를 갖춘 회사를 인수하는 방법뿐인데 두 가지 모두 단시간에 해결될 수 없는 것"이라며 "인텔처럼 단기간에 차량용 반도체를 생산하겠다는 공언을 하려면 전권을 가진 총수의 결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ahnman@fnnews.com 안승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