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中 "미·일 패거리짓기…국제질서 정의·강요할 권리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외교부 대변인 "미·일, 인권문제로 중국·세계인에 빚져

뉴시스

[서울=뉴시스]지난 16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점심으로 햄버거를 먹으며 약 20분 간 회담했다. 사진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트위터(@POTUS) 갈무리. 2021.04.19.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런던=뉴시스] 이지예 기자 = 중국 정부는 미국과 일본이 '패거리'를 짓고 있다며 이들은 국제 질서를 정의하고 강요할 권리가 없다고 비판했다.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왕원빈 대변인은 19일 정례 브리핑에서 미일 정상회담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지난 16일 백악관에서 대면 회담했다.

두 정상은 중국 견제 뜻을 함께했다. 이들은 공동 성명에서 남·동중국해 중국의 불법적인 해양 활동을 반대한다고 밝히고 홍콩,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인권 문제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명했다.

왕 대변인은 "미국과 일본은 국제사회를 대표할 수 없다"며 "이들은 국제 질서를 정의할 권리도, 다른 이들에게 자신들의 기준을 강요할 권리도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미국과 일본은 '자유와 개방'을 외치면서 '작은 패거리'를 형성하고 집단 대결을 조성하고 있다"며 "역내 평화와 안정에 실질적 위협을 가하고 국제 규칙과 질서를 무모하게 훼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왕 대변인은 "인권 문제와 관련해 일본과 미국은 중국인과 세계인에게 빚을 졌다"며 일본은 1930년대 공격적 전쟁을 개시해 아시아 국가, 특히 중국인들에게 말로 다할 수 없는 고통을 안겼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은 패전국인데도 오늘날까지도 종종 침략을 부정하고 희석하고 있다"며 "미국도 오랫동안 호전적 정책을 폈다. 21세기에만 미국이 다른 데서 벌인 전쟁으로 민간인 30만 명을 포함해 80만 명 넘는 사망자가 나왔다"고 주장했다.

그는 "일본과 미국이 할 일은 인권을 가장한 중국 내정 개입이 아니라 역사적 침략을 반성하고 다른 나라에서 인권을 침해한 잘못된 행동을 시정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왕 대변인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을 재차 지적하면서 "누구에게도 이익을 가져다주지 않는 행동을 멈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코로나19 대응에 관해서는 "미국이 전염병과의 싸움을 정치화하고 다른 나라에 낙인을 찍었다"면서 "미국과 일본은 전염병 방지 노력에 대한 정치적 조작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z@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