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서울·부산시장 보궐 선거

'오세훈표 서울시' 조직개편 추진…주택정책 1순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원순 레거시' 지우고 '오세훈 정책' 추진 위한 포석

(서울=연합뉴스) 임화섭 기자 = 출범 한 달을 맞은 오세훈 서울시장이 향후 자신의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조직개편안을 공개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10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주택정책 총괄기능 강화를 위해 기존 주택건축본부(2급)를 확대·재편해 주택정책실(1급)로 격상하는 등 조직개편을 추진하고 있다.

또 도시재생실(1급)을 폐지하고, 그 기능을 주택정책실과 함께 신설 예정인 균형발전본부(2급) 등으로 분산된다.

특히 균형발전본부는 지역발전 기능 일원화와 강남북 특화·균형발전 추진을 담당하게 된다. 이에 따라 한시 기구였던 지역발전본부는 폐지된다.

이는 박원순 전 시장이 강조했던 도시재생보다는 재개발·재건축 활성화를 통한 주택 공급 위주로 전환하려는 오 시장의 정책 기조를 뒷받침하려는 정지작업으로 해석된다.

오 시장은 또 이번 조직개편에서 박 전 시장 시절 강조돼 왔던 시민단체와의 협치나 시민의 시정 직접 참여 등의 비중을 줄일 계획이다.

연합뉴스

'오세훈표 서울시' 조직개편 추진…주택정책 1순위 (CG)
[연합뉴스TV 제공]



이에 따라 한시 기구였던 서울민주주의위원회를 폐지되고, 본청 소속으로 시민협력국을 신설하기로 했다. 책임자 직급은 2·3급으로 똑같고 업무도 이관되지만, 합의제 기구인 전자와 달리 후자는 일반 행정조직이다.

오 시장은 아울러 시장을 보좌하는 자리 중 정책특보·공보특보·젠더특보를 폐지하고 정무수석·정책수석·미래전략특보를 신설하기로 했다. 대변인은 개방형 직위로 바꾼다.

이 같은 방침은 박 전 시장 체제에서 시민단체 등과의 협력을 감안해 만든 정무직 직위(특보)가 너무 많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서울시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행정기구 설치 조례와 시행규칙, 공무원 정원 조례 등 개정안을 입법예고하고 오는 11일까지 시민 의견을 수렴키로 했다.

서울시는 시의회가 이달 중 임시회를 열어 조례 개정안을 처리해 주기를 희망하고 있으나, 개정안이 시의회 정례회가 열리는 6월 10일 이후에야 처리될 수도 있다.

limhwasop@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