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8 (목)

[뉴스초점] 美, 아프간 내 IS 공습…카불 공항 테러 보복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초점] 美, 아프간 내 IS 공습…카불 공항 테러 보복

<출연 : 박현도 서강대 유로메나연구소 연구교수>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 공항 인근에서 연쇄 자살폭탄 테러가 일어나면서 아프간이 더 큰 혼돈으로 빠져들고 있는데요.

미국이 아프가니스탄에서 이슬람 무장단체 이슬람국가, IS를 공습했습니다.

박현도 서강대 유로메나연구소 연구교수와 자세한 소식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미국 국방부가 IS의 아프간 지부인 IS-K, 이슬람 국가 호라산을 공격했다고 밝혔습니다. "목표물을 제거했으며, 민간인 희생자는 없다는 정보를 입수했다"고 덧붙였는데요. 카불 공항 인근에서 발생한 자살폭탄에 대한 보복 차원으로 봐야겠죠?

<질문 2> 이 공습으로 1명이 사망했는데요. 사망자는 IS-K를 이끌던 수장으로, 아프간 수도 카불에서 미국에 공격할 계획을 갖고 있던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습니다. 이번 계기로 IS가 추가 테러를 저지를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3> 앞서 IS-K의 카불 공항 자살폭탄 테러로 미군 13명을 포함해 최소 170명이 숨졌습니다. 아프간에서의 미군 희생은 지난 2011년 이후 10년 만의 최대 규모죠. 왜 이 시점에 IS가 대피 작전이 벌어지는 카불 공항 게이트에서 폭탄 테러를 감행했을까요?

<질문 4> 테러 배후는 수니파 극단주의 세력인 이슬람 국가 IS의 아프간 지부인 IS 호라산으로 확인됐습니다. IS가 운영하는 아마크 뉴스통신을 통해 자신들이 폭탄 공격의 주체라고 자처했는데요. IS-K라는 집단은 어떤 집단입니까?

<질문 5> 이번 자살폭탄 테러에 대해 탈레반 측도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번 테러는 자신들의 관할이 아니었다고 항변하면서 일단을 선을 긋는 모습인데요?

<질문 6> 오는 31일이 미군의 철수 시한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철군 의지를 거듭 드러냈지만, 이런 상황에서 다시 현지에 투입되는 것 아닌가 하는 관측도 나오는데요. 이번 테러가 철군 시한에 새 변수가 될까요?

<질문 7> 이번 사태로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7개월 만에 최대 위기를 맞았습니다. 철군에서 테러에 이르기까지 바이든 행정부의 무기력한 모습에 동맹국의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미국은 이 위기를 어떻게 헤쳐나갈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8> 이번 테러로 인해 많은 국가가 아프가니스탄 현지 자국민과 협력자들을 수송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와 달리 일본을 비롯해 다른 나라들은 수송 작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