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연재] 뉴스핌 '클로즈업'

[클로즈업] 정책통 이종배, 尹캠프 정책총괄부터 국회 예결위원장까지 '상종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지율 기자 = '정책통' 이종배 국민의힘 의원이 21대 하반기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으로 당선됐다.

이 의원은 지난달 31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재석의원 261명 중 찬성 237표를 얻어 예결위원장에 선출됐다.

3선인 이 의원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 대선 캠프에 정책총괄본부장으로 합류한 상태다.

관료 출신으로 당 정책위의장을 지내는 등 풍부한 정책 경험을 갖춘 이 의원이 야권 1위 대선 주자 캠프에서 차기 정부 정책 토대를 어떻게 마련해나갈 지 관심이 모인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이종배 전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지난 6월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반도체특별위원회 임명장 수여식 및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06.08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캐스팅 보트 '충청' 지역구 3선

이 의원은 대선 때마다 '캐스팅 보트' 역할을 하는 충청을 지역구로 두고 있다.

충북 충주 출신인 이 의원은 주덕초, 충주중, 청주고를 졸업하고 고려대 행정학과를 졸업했다.

1980년 23회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한 이 의원은 행정자치부, 충북 청주시 부시장, 충북 행정부지사 등을 거쳐 2011년 행정안전부 2차관을 지냈다.

이후 2011년 충주시장 재보궐선거에서 한나라당 후보로 출마해 당선돼 민선 5기 충주시장을 역임했다.

2014년 시장직 사퇴 이후 충주 재보궐선거에서 당선되면서 여의도에 입문했다.

재선 의원 시절인 20대 국회에서는 당 정책위 수석부의장,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미래통합당 간사를 맡으며 정책통의 면모를 보였다.

21대 총선에서 단수 공천으로 3선 도전에 나섰던 이 의원은 문재인 정부 국토교통부 2차관 출신인 김경욱 후보를 꺾고 충청권 3선 의원에 이름을 올렸다.

이 의원은 내년 지방선거 충북도지사 유력 후보군 물망에도 오르고 있다.

또다른 충북도지사 후보군인 정우택 국민의힘 충북도당위원장이 내년 청주 상당구 재선거에 출마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이 의원의 도지사 당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분석이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종배 전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2021.06.08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야당 정책 한계 인정하면서 현실적 대안 이끌어내"

이 의원은 국민의힘 정책위원회를 이끌면서 차기 정책위와 당 지도부를 위해 상임위별 국감 활동을 수록한 '국정감사 백서'를 발간했다.

국가 당면 과제를 신속히 파악하고 다음 해 국정감사 길라잡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코로나19, 부동산, 가상자산 등 주요 현안에 대응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특위 및 TF를 구성해 현장 방문과 정책간담회를 수시로 개최하기도 했다.

국민의힘 정책위는 공약개발단을 구성해 ▲민생경제 활성화 ▲부동산 정상화 ▲공정과 정의회복 ▲약자와의 동행을 핵심비전으로 선정해 공약을 개발했다.

세부적으로 '국민의힘이 간다' 민생현장 방문, 직능·사회단체와의 정책간담회 등 현장 건의 사항을 담아 '국민의힘 10대' 약속을 발표하며 주목받았다.

이 의원이 추진한 10대 약속으로는 서울시민의 최우선 관심사인 재개발·재건축 활성화, 부동산 세 부담 완화를 비롯해 소상공인 코로나19 피해지원, 아동학대 근절대책 등이 있다.

정부 정책에 반영되기 쉽지 않은 야당 정책을 이끌면서 국민 눈높이에 맞는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 의원은 지난 6월 정책위의장 임기를 마치고 "소수 야당의 정책위의장으로서 한계가 있기 때문에 아무리 열심히 했다고 해도 점수를 높이 줄 수 없는 상황"이라며 "저에게 주어진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그런 점에서는 만족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책 수립 관련해서도 "관심있는 한쪽 면만 봐선 어렵다"며 "국민들, 더 어려운 분들, 사회적 약자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갖고 그와 관련한 정책을 펼쳐야 한다"는 소신을 밝혔다.

jool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