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물가와 GDP

전기료에 우윳값까지 줄줄이 인상...'물가 안정' 물건너가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세종=유선일 기자]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한국전력공사가 4분기 부터 적용되는 전기요금을 8년만에 전격 인상한 23일 오전 서울 중구 오피스텔에 설치된 전력계량기가 돌아가고 있다. 2021.09.23.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물가 오름세가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올해 들어 물가는 농축수산물·석유류 가격 상승 영향으로 고공행진을 했다. 다음 달부터 전기요금·우윳값도 일제히 인상될 예정이라 물가 상승폭은 앞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가스·철도요금 등 다른 공공요금의 줄인상, 내년 전기요금 추가 인상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전기료에 우윳값까지…자난 5월 물가상승률 9년만에 가장 높아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24일 오후 서울 마포구 망원시장에서 시민들이 농산물을 구매하고 있다. 2021.09.24.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6일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소비자물가상승률(전년동월대비)은 지난 4월 2.3%를 기록한 후 8월까지 5개월째 2%대를 유지했다. 특히 물가상승률은 지난 5월에 9년 1개월 만에 가장 높은 2.6%를 기록했는데, 7월과 8월 각각 같은 수치를 보였다.

물가 오름세의 주요 원인은 △작황 부진과 조류인플루엔자(AI)에 따른 농축수산물 가격 상승 △국제유가 상승에 따른 석유류 가격 고공행진이다. 앞으로는 전기요금 인상, 우윳값 인상이 더해지면서 물가 상승세가 한층 가팔라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전력은 10~12월 적용되는 연료비 조정단가를 1kWh(킬로와트시) 당 0원으로 조정한다. 3분기 연료비 조정단가가 1kWh당 -3원이었기 때문에 전기요금이 전기대비 1kWh당 3원 오르는 것이다. 전기요금이 오르는 것은 2013년 11월 이후 약 8년 만이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원유가격 인상을 반영해 다음 달부터 우윳값을 올린다. 서울우유는 흰 우유 1리터(ℓ) 기준 제품 가격을 5.4% 인상하는데, 이에 따라 대형마트 판매 가격이 현재 2500원 중반에서 2700원 전후로 오를 전망이다. 업계 1위 서울우유가 우윳값을 인상한 만큼 매일유업, 남양유업 등 다른 우유업체도 잇달아 가격을 올릴 것으로 보인다.


다른 공공요금도 오르나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지난달 우유 원유 가격이 인상되면서 유제품 가격 인상이 예상된 가운데 서울우유협동조합이 오는 10월 1일부터 우유제품의 가격을 평균 5.4% 인상한다고 밝혔다. 흰 우유 1ℓ짜리 가격이 대형마트 기준 약 2천500원에서 2천700원 안팎으로 오른다. 서울우유가 가격을 인상함에 따라 남양유업과 매일유업 등 다른 우유업체도 조만간 가격을 올릴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23일 오후 서울의 한 대형마트 우유코너 모습. 2021.09.23.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물가를 끌어올릴 요인은 더 있다. 전기요금을 시작으로 주요 공공요금이 잇달아 인상될 가능성이 제기되기 때문이다.

특히 가스요금의 경우 최근 국제 LNG(액화천연가스) 가격이 크게 뛴 만큼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관측도 나온다. 기획재정부가 물가 안정 차원에서 10월 가스요금은 건드리지 않기로 했지만, 한국가스공사의 재무 부담이 갈수록 커지기 때문에 계속 동결을 고수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평가다.

철도요금도 2011년 평균 2.03%를 인상한 이후 10년 동안 동결돼 인상 필요성이 제기된다. 고속도로 통행료 역시 2015년 4.7% 인상 이후 6년째 변화가 없다. 버스·지하철 등 대중교통 요금, 상하수도 요금 등 지방 공공요금도 비슷한 상황이다.

전기요금은 내년에 추가 인상될 가능성이 있다. 전기요금을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인 '기후환경요금'이 오를 수 있어서다. 정부와 한전은 오는 12월 내년도의 기후환경요금을 책정한다. 기후환경요금은 한전이 온실가스 배출 등 환경오염 영향을 줄이기 위해 지출한 비용을 기반으로 책정하는데,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 등에 따라 해당 비용은 계속 확대되는 추세다.

또 정부가 국민 약 88%에 1인당 25만원씩 지급한 '국민지원금', 다음 달부터 시작되는 '상생소비지원금'(일명 신용카드캐시백) 사업이 물가 상승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상태다.

이런 상황인 만큼 물가상승률은 정부의 전망치를 크게 웃돌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정부는 지난 6월 발표한 '2021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 올해와 내년 물가상승률을 각각 1.8%, 1.4%로 전망했다.

올해 물가상승률이 2% 이상이 된다면 2012년 2.2%를 보인 이후 9년 만에 처음 2%대 상승률을 기록하는 것이다. 만약 올해 2.2%마저 초과한다면 2011년 4.0% 기록 후 10년 만에 최고치다. 실제로 최근 OECD(경제협력개발기구)는 올해 우리나라 물가상승률 전망을 종전 1.8%에서 2.2%로 상향 조정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페이스북에서 OECD의 물가상승률 전망을 언급하면서 "물가 오름세가 확대될 경우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민생경제에 어려움이 가중될 우려가 있다"며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했다.

세종=유선일 기자 jjsy83@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