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정무위, '대장동 증인' 채택 공방…野, 與 간사 사보임 요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민주당 김병욱 간사(왼쪽부터), 윤재옥 정무위원장, 국민의힘 김희곤 간사

민주당 유력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 증인 채택 여부를 놓고 여야가 충돌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오늘(29일) 정무위 전체회의에서 이 지사를 포함한 대장동 의혹 관련자들을 증인으로 대거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민주당은 먼저 수사를 지켜봐야 할 일을 국회로 몰고 와 정쟁으로 몰아가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국민의힘 측에서 이재명 캠프 소속인 여당 간사 김병욱 의원의 사·보임까지 요구하자 장내에서 소란이 일기도 했습니다.

포문은 국민의힘이 열였습니다.

야당 간사인 김희곤 의원은 "이 후보의 대장동 사업에 대한 국민적 의혹이 증폭되고, 국회가 관련자를 증인으로 채택해서 진상을 밝히는 것이 알 권리일 뿐만 아니라 정무위의 책무"라고 말했습니다.

김 의원은 "대장동 사건 때문에 수차례 여러 명의 증인을 신청했지만 조금도 협조가 되지 않고 있다"며 "단 한 명도 못 받아주겠다는 식이 계속되기 때문에 도대체 이런 국감이 어떤 의미가 있는가"라고 반문했습니다.

유의동 의원은 "김병욱 간사를 해임해서 민주당도 이 의혹에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를 원한다는 선명한 의지를 국민 앞에 보여줘야 한다"며 "김 간사 스스로가 애초부터 화천대유의 기틀이거나 이 후보의 충성스러운 방패임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강민국 의원도 김 의원이 이재명 캠프의 대장동 의혹 TF 팀장을 맡은 점을 거론하며 "스스로가 간사직에서(물러나거나) 아니면 정무위에서 사·보임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김병욱 의원은 "(국민의힘에서) 지속해서 정치공세를 해왔지만, 지금까지 밝혀진 것은 다 국민의힘 관련자들"이라며 "국회에서 정치 공방과 공세에만 치우치게 될 것"이라고 반박했습니다.

김 의원은 "경·검이 수사를 신속하게 추진하고 있는 마당에 국회에서 증인을 부른다고 한들, 수사 중인 사건이라고 답변도 없을 것"이라며 "오히려 수사가 방해되고 신속한 진상규명에 도움이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같은 당 김한정 의원도 "다른 상임위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장모, 아내를 증인 신청한다고 하면 정치공세가 되지 않겠나"라며 수사기관의 수사를 지켜봐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진선미 의원은 "어느 한 당의 간사에 대해 캠프에서 활동하고 있다는 이유로 의정활동 자체에 공정성을 공개적인 자리에서 공격하는 것은 처음 보는 것 같다"며 위원장을 향해 주의 조치를 해줄 것을 촉구했습니다.

정무위는 전체 회의를 정회한 뒤 간사 간 증인 채택 협의를 이어가기로 했습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연합뉴스)
박원경 기자(seagull@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