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윤석열 아내ㆍ장모 논란

정무위 국감증인 공방…與 "김건희 불러야" 野 "이재명부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정무위 국정감사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기자 = 여야는 12일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와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부인 김건희씨의 증인 채택 문제를 놓고 충돌했다.

먼저 민주당 간사인 김병욱 의원이 의사진행발언에서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사건의 진상 규명을 위해 김건희 씨를 증인으로 부르고자 여러 차례 야당 간사에게 요청했지만, 아직도 확답이 없다"고 운을 뗐다.

김 의원은 "김건희 씨를 포함해 이모 씨, 김모 씨,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이 조직적으로 주가 조작을 했다는 정황이 있다"며 "검찰은 주가 조작 과정에서 돈을 대는 '전주' 역할을 한 김건희 씨를 소환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주가 조작은 자본시장법상 불공정 거래행위로 자본시장의 신뢰를 깨트리고 동학 개미들을 배신하는 파렴치한 행위"라며 "그럼에도 특정 대선 후보의 배우자라는 이유로 증인 채택이 거부당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이재명 후보의 측근으로서 지금은 해단한 이재명 캠프의 대장동 TF 단장을 맡은 바 있다.

그러자 국민의힘 간사인 김희곤 의원은 이 후보의 증인 채택을 꺼내 들었다.

김희곤 의원은 "애초 증인 문제가 교착 상태에 빠지게 된 건 대장동 게이트 관련 증인 40여 명을 (여당이) 한 명도 안 받아준다고 하는 바람에 이렇게 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 지사가 대선 후보로 확정될 경우 지사직을 사퇴하고 행안위·국토위 증인을 회피할 수 있으니 오늘 권익위 국감에 증인으로 채택해 달라고 강력히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이 지사가 후보로 확정되자마자 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지사직 사퇴 요청이라는 판을 깔아줬다"며 "여당이 철판을 깔고 이재명 방탄 국감을 자처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민주당 3차 선거인단 경선 결과는 대장동 게이트에 대한 국민의 거센 분노를 보여준다"며 "여당 대선 후보라면 국민적 의혹에 떳떳하게 나와서 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병욱 의원은 이에 "대장동 사안에서 자금 조달 관련 증인은 저도 동의하지만, 소설 쓰는 수준의 일방적 증인 채택은 단호히 거부한다"며 방어막을 쳤다.

국민의힘 소속 윤재옥 정무위원장은 "간사들이 성의있게 협의해 빠른 시간 안에 증인을 정리해달라"고 요청했다.

yumi@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