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전두환과 노태우

5월단체 "끝내 사죄 안한 노태우, 죄인으로 기록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광주=뉴스핌] 전경훈 기자 = 1980년 5·18을 주도한 신군부의 핵심 인사인 노태우 전 대통령이 별세하자 5월단체는 "사죄는 물론 진상규명 관련 고백과 기록물 공개, 왜곡·조작된 회고록을 교정하지 않음으로써 노 전 대통령은 끝까지 죄인으로 기록될 것이다"고 26일 밝혔다.

5월 단체는 이날 성명을 통해 "군부 쿠데타의 주동 세력, 직접선거로 당선된 첫 대통령 노태우가 이날 향년 89세로 사망했다"며 "5·18을 '민주화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규정하면서도 5·18 때 계엄군이 일방적으로 폭력을 휘두른 것이 아니라 사태를 수습하는 과정에서 시민과 군인, 경찰이 충돌해 많은 희생자가 나온 것이라며 책임의 본질을 흐리려 했다. 그의 회고록에서도 사과는 없었다"고 말했다.

뉴스핌

노태우 대통령 제13대 대통령 취임선서 [사진=국가기록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어 "1980년 발포책임 등 진상규명의 핵심 열쇠를 가진자 중 한 사람 노태우는 추징금 2260여억원을 완납하고 아들 노재헌 씨를 통해 대리사죄 등 용서를 구하려는 모습을 보였지만 본인의 사죄는 끝내 없었다"고 강조했다.

단체는 "우리 사회는 재포장된 군부독재의 역사가 아닌, 5·18에 대한 진상규명을 다시 조명해야 한다"며 "진심어린 사죄와 증언으로 5·18진상규명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것만이 살아남은 자들의 죄업을 씻는 최소한의 길임을 숙고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kh10890@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