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연재] 뉴스핌 '클로즈업'

[클로즈업] '킹메이커' 김종인, '별의 순간' 잡은 윤석열 지원 등판 초읽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태훈 기자 = 국민의힘에서 내년 3·9 제20대 대통령선거에 나설 후보로 윤석열 후보가 선출됐다. 이에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등판' 시기에 대한 관심이 쏠린다.

'여의도 차르', '킹메이커' 등의 별명을 갖고 있는 김 전 위원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을 국가 지도자로 키워낸 바 있다.

여기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포함해 내부에서도 김 전 위원장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또 김 전 위원장과 윤석열 후보가 비교적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어 조만간 선거대책위원회에 합류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온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김태훈 기자 =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좌)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우). [사진=뉴스핌DB] 2021.03.03 taehun02@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0선 이준석·정치 초년생 윤석열…'해결사' 김종인 등판 시기는

국민의힘은 5일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제2차 전당대회를 열고 윤석열 후보를 대선 최종 후보로 선출했다. 이에 따라 정치권 안팎에선 김종인 전 위원장이 곧 등판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국민의힘 당헌 제5장 제74조에 따르면 '대통령후보자는 선출된 날로부터 대통령선거일까지 선거업무의 효율적 추진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 내에서 당무전반에 관한 모든 권한을 우선하여 가진다'고 명시돼 있다.

이준석 대표는 젊은세대의 압도적 지지를 받으며 돌풍을 일으켰지만, 0선 원외 인사다. 여기에 윤석열 후보 역시 정치에 입문한지 얼마 되지 않은 '정치 초보'다. 이에 당내에서는 당대표와 대선 후보를 이끌어갈 '조율자'가 필요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최근 기자와 만난 한 국민의힘 의원은 "30대인 이준석 대표는 0선이자 원외 인사다. 윤석열 후보 역시 정치 초년생이기 때문에 어른이 필요한 건 맞다"며 "현 상황에서는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이 지휘봉을 잡는 게 가장 효율적일 것 같다"고 전했다.

다만 김 전 위원장이 등판할 경우 선대위 구성과 관련해 모든 주도권을 갖고 자기 사람을 선임하려고 한다면 당내 분란이 있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한 국민의힘 의원은 "당 최종 후보가 선출되면 캠프가 해체되고 당을 중심으로 새롭게 구성될 것"이라며 "여기에서 김 전 위원장이 무리한 권한을 쥐려고 하면 반발이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 대표도 오랜 인연이 있는 김 전 위원장을 멘토로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당 대표로서 당을 이끌 때 의견충돌이 있을 수 있다"며 "이러한 부분을 잘 조율해야 정권교체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김 전 위원장은 지난 4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국민의힘 등판 시기를 묻는 질문에 "단정적으로 얘기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3월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의힘 경기도당 국회의원 및 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03.15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별의 순간' 언급한 김종인, 尹 부친 윤기중 교수는 "존경하는 선배"

김 전 위원장은 윤석열 후보가 정치에 입문하기 전 검찰총장 시절부터 "'별의 순간'이 왔다"고 여러 차례 언급했다.

지난 3월 윤석열 후보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의 갈등이 격화됐을 때 김 전 위원장은 "(윤 후보에게) '별의 순간'이 지금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인간이 살아가는 과정에 별의 순간은 한 번 밖에 안 온다"며 "그 별의 순간을 제대로 포착하느냐에 따라 자기가 국가를 위해 크게 기여할 수도, 못 할 수도 있다"고 했다.

'별의 순간'은 김 전 위원장이 잠재적 대선 주자를 칭할 때 사용한 표현이다. 지난 2007년에는 대선 출마설이 돌던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을 두고 "별의 순간을 포착하지 못하고 기회를 놓치면 역사의 흐름에서 자연스럽게 사라질 수밖에 없다"고 말한 바 있다.

김 전 위원장은 윤석열 후보의 부친인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와 인연도 있다.

김 전 위원장은 사석에서 같은 경제학자인 윤 교수를 "존경하는 선배"라며 "윤석열 후보가 아버지를 닮아 깐깐한 것"이라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달 27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 조문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2021.10.27 photo@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여의도 차르' 김종인, 정권교체 지휘봉 잡을까

1940년으로 올해 만 81세인 김 전 위원장은 5선 의원을 모두 비례대표로 지낸 한국 정치사에 특이한 이력을 지닌 사람이다. 11대, 12대는 민정당, 14대는 민자당으로 보수 정당에서 지냈으나, 17대 새천년민주당, 20대 더불어민주당에서 비례대표로 의정활동을 했다. 단 한번 지역구를 출마했던 13대에서는 서울 관악을에서 이해찬 대표에게 패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경제민주화 조항은 1987년 민주화 개헌 당시 김 전 대표가 작성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노태우 정부에서는 청와대 경제수석, 보건사회부 장관을 역임했다.

정치권에서 그의 별명은 '차르(옛 러시아 황제) 김종인'이다. 민주당 비대위 대표로 비공개 회의를 주재할 때 자주 하는 말이 "내가 다 생각이 있다"라고 전해진다. 주변 사람과 상의해 결정하기 보다는 본인의 판단을 더 중시한다는 의미다.

2012년 대선에서는 박근혜 한나라당 후보에게 영입 돼 경제민주화 공약을 총괄했다. 그러다 지난 2016년 더불어민주당으로 몸을 옮겨 20대 총선을 총괄했고 승리로 이끌었다.

김 전 위원장은 지난 2020년 21대 총선에서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선대위원장을 맡아 총선을 지휘했으나 패배했다. 이후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추대됐으며, 지난 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승리로 이끌고 자리에서 물러났다.

김 전 위원장은 보수와 진보 상관없이 많은 러브콜을 받아왔다. 그는 위기 때마다 선거를 승리로 이끌며 '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수행했다.

지난 21대 총선에서 참패를 당한 국민의힘은 민주당을 180석 거대 여당으로 만들어주며 위기에 빠졌다. 여의도 차르 김종인 전 위원장이 국민의힘을 도와 정권교체를 이룰 수 있을지 주목된다.

taehun0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