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이슈 폭염에 전력 부족 위기

중국 '전력난 해소' 선언…"겨울 '긴장 속 안정' 예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심 동요·경기 급랭에 에너지 소비감축 목표 후퇴…석탄 대대적 증산

연합뉴스

중국 네이멍구자치구의 석탄화력발전소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중국이 지난 9월부터 심각해진 전력난이 기본적으로 해소됐다고 선언했다.

8일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의 전체 전력 공급을 책임지는 국영기업인 전력망공사는 전날 "전국적으로 '질서 있는 전력 공급'(전력 공급 제한) 규모가 큰 폭으로 내려가 전력 부족 현상이 뚜렷하게 축소됐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6일 기준으로 일부 성(省)에서 특정 시간대에 에너지 고소비 및 고오염 기업을 대상으로 '질서 있는 전력 공급'을 하는 것 외에 '질서 있는 전력 공급'은 거의 사라졌다"고 덧붙였다.

전략망공사는 발전용 석탄 공급량이 뚜렷이 증가하면서 전력 공급이 정상을 되찾았다면서 현재 발전용 석탄 재고량이 20일분에 해당하는 9천932만t으로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다만 전력 수요가 늘어나는 겨울철을 맞아 내년 봄까지 '전력 공급 대전(大戰)'과 시험이 계속될 것이라면서 '긴장 속 안정' 국면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전력 당국의 '전력난 해소 선언'은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의 장기 집권의 터닦기 성격의 행사가 될 6중전회 개막을 하루 앞두고 나왔다.

중국 당국의 발표대로 최근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전력 공급이 상당히 개선된 것으로 전해졌다.

장쑤성 난퉁(南通)시에서 의료용 침대를 제조하는 한 기업인은 연합뉴스에 "이전에 심할 때는 일주일에 이틀만 전기가 들어오는 날도 있었는데 최근 전력 공급 사정이 나아진 편"이라고 말했다.

중국의 한 한국 공관 관계자도 "10월 하순 이후로는 전력 공급 문제 해소를 호소하는 우리 기업들의 민원이 많이 줄어든 상태"라고 전했다.

중국중앙(CC)TV는 인터넷판에서 중국의 수출 전진 기지인 광둥(廣東) 등을 관할하는 전력망공사 산하 남방전망(南方電網)이 지난 4일부터 3일 연속 전력 공급 제한을 전혀 하지 않았다면서 이는 지난 5월 전면적인 전력 공급 제한을 시작한 이후 처음이라고 전했다.

발전용 석탄 수급 문제와 중국 당국의 경직된 탄소배출 저감 정책 집행 여파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지난 9월 중순 이후 광둥성, 저장성, 장쑤성, 랴오닝성 등 최소 20개 성(省)급 행정구역에서 산업용 전기를 중심으로 제한 송전이 이어져 중국의 많은 제조업 기업이 생산에 큰 차질을 빚었다.

중국의 전력난 문제가 상당 부분 완화한 것은 당국이 겨울철을 앞두고 단기적으로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한 에너지 소비 통제보다 민생 안정과 경기 둔화 방지에 다시 초점을 맞췄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중국의 전력난은 세계적인 석탄 수급 문제도 일정한 원인으로 작용했지만 각 지방정부가 중앙정부가 하달한 연간 에너지 소비량 목표를 맞추기 위해 대대적인 감산을 추진한 9월부터 본격화돼 중국 전역의 산업 현장의 일대 혼란으로 이어졌다.

그렇지만 10월 들어 중국에서 전력난이 심각한 사회·경제적 문제로 부각되면서 주민들의 불안과 불만이 커지자 중앙정부는 지방정부에 칼을 휘두르는 것처럼 경직된 에너지 사용 감축 정책을 펴지 말라면서 전력 공급을 정상화하라고 주문한 상태다.

중국 당국은 국영기업들에 석탄 증산을 강력하게 지시했고, 전력 요금 인상을 허용해 발전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발전량을 늘리도록 유인책도 제공했다.

중국 공산당과 중앙정부의 지시에 따라 산시(山西)성과 네이멍구(內蒙古) 자치구 등지의 석탄 광산 증산도 대대적으로 추진되면서 석탄 공급도 늘어났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지난 4일 일일 석탄생산량이 1천188만t으로 연간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히며 일일 생산량이 곧 1천200만t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결국 민심 동요와 경기 급랭 우려가 부각되면서 중국 당국이 환경 보호 차원에서 강력히 추진하던 에너지 소비 감축 목표에서 일정 부분 후퇴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전력난은 산업 가동에 큰 지장을 초래해 헝다(恒大) 사태로 인한 부동산 경기 위축과 함께 중국 경기 급랭의 주된 요인이 됐다.

중국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원자재 가격 급등에 전력난까지 더해지기 시작한 9월부터 두 달 연속 경기 위축 국면을 가리키는 50 미만을 기록했다.

ch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