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한강 대학생 사망 사건

故손정민 父 "CCTV 단 5분만 보여달라는 데..안 보여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지난 4월 한강공원에서 실종 뒤 숨진 채 발견된 대학생 故 손정민 씨의 아버지 손현씨는 경찰을 향해 관련 자료를 모두 보여줄 것을 요구했다.

손씨는 8일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 아침’에 출연해 지난달 22일 경찰의 불송치 결정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이데일리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학교 1학년이었던 故 손정민 씨는 지난 4월 서울 반포한강공원 부근에서 A씨와 함께 술을 마신 뒤 실종됐다가 닷새 만에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대규모 인력을 동원해 수사했지만 범죄 혐의점을 발견하지 못했고, 지난 6월 변사사건심의위를 열고 사건을 종결했다.

이후 손씨 유족은 A씨를 고소한 사건을 경찰이 불송치 처분한 것에 대해 검찰에 이의신청서를 낸 상태다.

이날 손씨는 “경찰의 결정문은 세장으로 첫 장은 표지, 마지막 장은 한 두세 줄밖에 없었다”며 “(사실상) 한 장밖에 없는데 그중 반은 피의사실이 적혀 있어 불송치 이유 자체는 반쪽 다 안 된다”고 했다.

이어 그는 “거기에 딱 세문단 있는데 ‘피의자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하면서 혐의 사실을 부인하고 있다. 모든 수사 자료들을 종합했는데 피의사실을 입증할 만한 증거를 찾을 수 없다. 증거 불충분하여 협의 없다’ 이게 다였다”고 지적했다.

이데일리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손씨는 또 “(아들과 함께 있었던 친구 A씨를) 경찰이 내사할 때 5월 초 조사한 게 끝이고 (지난 6월 저희가 고소한) 이후엔 단 한 번도 조사하지 않았다”며 “그래서 경찰조사를 믿을 수 없어 검찰로 송치하기 위해 이의제기를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손씨는 검찰이 사건을 다시 한 번 살펴보는 기회를 가졌음에도 “CCTV 중 어떤 걸 경찰이 가지고 있는지 모르고 수많은 자료들, 증인(관련 자료) 중 경찰이 혐의없음으로 할 만한 그런 것만 검찰에 보냈을까 제일 걱정이 된다”고 했다.

손씨는 “(경찰이) 모든 수사 자료 일체를 보낸다는 것이 진짜 얼마나 보냈는지, 증인들의 진술을 녹화한 그런 영상까지 다 보내는 건지, 그런 세세한 것들을 모르다 보니까 불안하다”며 “경찰이 무슨 CCTV를 갖고 있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우연한 기회에 새로운 각도에서 보여주는 것이 있다는 걸 알고 정보공개청구를 했다. 경찰이 거부, 현재 행정소송을 진행 중으로 단 5분만 보여 달라는데 그걸 안 보여준다”고 격분했다.

손씨는 지난 6일 故 손정민 씨 지지자들이 강남역 인근에서 연 기자간담회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특히 해당 자리에서 손씨가 추가 폭로할 예정이라는 보도가 뜬 것에 대해 “거기는 어떤 패널 형태의 모임이기 때문에 참석을 부탁받아서 참석을 하려고 했던 거다”라며 “제가 어떤 걸 폭로하거나 이런 계획은 하나도 없었다”고 말했다.

끝으로 손씨는 ‘검찰에서 재수사가 안되면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 “경찰이 수사를 안 한 게 너무 확실하기 때문에 사실은 검찰이 재수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고, 여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그렇지 않을 경우에 대해서는 미리 생각한 적은 없다”고 덧붙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