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5 (목)

이슈 동학개미들의 주식 열풍

올해 마지막 공모주 불꽃투자…12월 기대주는?[주톡피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툴젠 시작으로 총 4곳 IPO 일정 확정

드라마 제작사 래몽래인, VC 대장주 KTB네트워크 등

"올해 역대급 흥행장, 내년에도 이어질 수 있어"

[이데일리 권효중 기자] 한 해가 마무리되는 12월, 지난해에 비하면 다소 적지만 올해 12월에도 3곳의 기업이 코스닥 상장에 도전한다. 특히 이중에는 코넥스 시장 ‘대장주’인 툴젠이 포함돼있는 만큼 막바지 기업공개(IPO) 시장에서도 관심을 둘 만하다.


2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오는 12월 △툴젠 △래몽래인 △KTB네트워크 △오토앤 4곳 기업의 청약 일정이 확정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총 9곳(스팩 제외)의 기업이 청약을 진행했던 것에 비해서는 절반 수준이다. 지난해 총 13곳의 상장이 12월 한 달에 이뤄졌던 것에 비해서도 다소 조용한 연말을 맞게 됐다.

다만 기업의 면면을 들여다보면 ‘알짜’ 기업들이 눈에 띈다. 가장 먼저 코넥스 시장 시가총액 1위인 기업 툴젠은 26일 수요예측을 마무리해서 2~3일 청약에 들어간다. 마찬가지로 코넥스 시장에서 코스닥으로의 이전상장을 추진 중인 래몽래인은 2~3일 수요예측을 거쳐 7~8일 청약에 들어간다. 또한 국내 ‘1세대 벤처캐피털(VC)‘으로 손꼽히는 KTB네트워크와 자동차 생활 플랫폼 기업 오토앤 역시 청약을 실시해 12월 중 상장을 목표로 일정을 진행하고 있다. 내년 초 LG에너지솔루션 등 대어 상장까지 IPO 시장의 불씨가 유지될 수 있을지에 대해 관심이 높은 시점이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툴젠의 이번 코스닥 시장 도전은 4번째다. 툴젠은 ‘CRISPR 유전자 가위’ 원천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6년 전 처음으로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를 청구했다. 이후 특허권 헐값 매각 등의 이슈가 불거지며 난항을 겪었지만, 이번에는 예비심사를 통과해 12월을 목표로 상장을 추진하게 됐다.

툴젠의 목표주가는 10~12만원이다. 이는 현재 코넥스 시장 주가가 14만원대에 형성돼있는 것보다는 낮은 수준이다. 주관사인 한국투자증권은 상장일로부터 3개월까지 공모가의 90% 가격으로 공모주를 되사주는 ‘풋백 옵션’을 자발적으로 설정했다. 올해 바이오 업종에 대한 투자심리가 긍정적이지 않고, 최근 상장한 지니너스 등 새내기 바이오 종목의 공모가 하향 등은 불안 요소이지만, ‘코넥스 대장주’인만큼 기대 역시 여전하다. 박종현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코스닥 이전 상장 기업들의 경우 오버행 이슈 등이 우려될 수는 있으나 치료제 임상 진입, 유전자 가위 특허 수익화 사업 등의 가시화를 고려하면 공모가 밴드 최상단에도 업사이드 여력은 있다”라고 평가했다.

이어 위지윅스튜디오(299900)의 자회사인 드라마 제작 업체 래몽래인 역시 연말 기대주 중 하나다. 래몽래인의 희망 밴드는 1만1500~1만3000원으로, ‘성균관 스캔들’을 포함해 드라마를 중점적으로 제작하고 있다. 향후 지식재산권(IP) 확보, 드라마 외로의 콘텐츠 외연 확장, 작가 계약 등 기획력을 쌓기 위해 코스닥으로의 이전 상장을 결정했다. 모회사 위지윅스튜디오(299900)와 앞서 상장한 엔피(291230)에 이어 래몽래인까지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는 경우 이들 간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이와 더불어 벤처캐피털 기업 KTB네트워크가 6~7일 청약을 진행하며, 오토앤이 14~15일 청약에 들어간다. KTB네트워크는 희망밴드 588~7200원으로, VC 대장주 자리를 노리고 있다. 토스의 초기 투자자이며, 알비더블유(361570), 툴젠 등 다양한 기업들에 투자한 바 있다. 희망밴드 4200~4800원으로 100억원대 소규모 IPO가 될 오토앤 역시 자동차 전문 플랫폼 서비스, 부품과 관련 제품 등을 공급하고 있다. 이나예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23일 기준 누적 공모금액만 19조원에 달해 지난해 9조3000억원 대비 2배 이상 늘어났다”라며 “IPO 시장의 흥행은 2022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평가했다.

12월 IPO 예정기업에 대한 영상은 이데일리 증권시장부 유튜브 채널 <주톡피아>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