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한·타지키스탄 "기후변화·코로나 등 신안보 대응 긴밀 협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영태 기자 = '제14차 한국-중앙아시아 협력포럼' 참석차 타지키스탄을 공식 방문중인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29일(현지시각) 시로지딘 무흐리딘 외교장관과 회담을 갖고 국제사회에서 신안보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기후변화와 코로나19 등의 보건·질병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양 장관은 30일 타지키스탄 두샨베에서 개최되는 제14차 한-중앙아 포럼에 타지키스탄, 키르기스스탄, 우즈베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카자흐스탄 등 중앙아 국가 외교장관과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여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더 나은 경제회복을 위한 실질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것을 환영하고, 앞으로 포럼이 한국과 중앙아 5개국 간 더욱 긴밀한 협력을 견인하는 협의체로 지속 발전해 갈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뉴스핌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29일(현지시각) 타지키스탄 시로지딘 무흐리딘 외교장관과 회담을 갖고 있다. 2021.11.30 [사진=외교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양 장관은 한반도 및 아프가니스탄 등 주요 지역 정세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으며, 무흐리딘 장관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조기 재개를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에 대한 지지 입장을 재확인했다.

정 장관은 외교장관 회담 직후 타지키스탄 재무부 장관과 '대한민국과 타지키스탄공화국 간의 소득에 대한 조세의 이중과세방지와 탈세예방을 위한 협약의 개정의정서'에 서명하고, 양국 간 투자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강화하기도 했다.

양국 외교장관은 또 회담에 이어 지난 30년간의 양국관계 발전 성과를 점검하고 미래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두샨베에서 개최된 주타지키스탄 대한민국 대사관 승격 기념 학술회의에 함께 참석했다.

정 장관은 축사를 통해 양국관계 발전을 위한 민간분야 전문가들의 협력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번 회의가 향후 양국 관계 미래발전 방향 설계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무흐리딘 장관은 타지키스탄 내 1000여 명 고려인을 통한 다각적 협력 증진과, 관광, 교육 등 분야의 중점적 협력을 통해 양국 관계를 더욱 폭넓게 발전시켜 나가자고 화답했다.

30일 개최되는 한-중앙아 협력 포럼은 양측 간의 관계 발전 및 경제, 문화, 교육 분야 등 포괄적 협력관계 구축을 위해 2007년 한국 정부 주도로 창설된 정례 다자협의체다. 매년 1회 열리며 각국 외교장관이 수석대표로 참석한다.

정 장관은 이 포럼에 참석해 축사와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며, 포럼에 참석한 우즈베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키르기스스탄, 카자흐스탄 등 중앙아 국가 외교장관들과 연쇄적으로 양자 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한편 정 장관은 같은 날 오후 에모말리 라흐몬 타지키스탄 대통령을 예방하고, 2022년 수교 30주년을 맞는 양국관계 발전 방안 및 지역 정세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라흐몬 대통령은 양국 관계가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고 있는데 만족을 표하고, 한국을 신뢰할 수 있는 협력국이라고 평가하며 내년 수교 30주년을 맞아 양국 관계가 상호이익에 기반해 더욱 발전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양국 관계 발전에 대한 라흐몬 대통령의 평가에 공감을 표하고 ▲금년 주타지키스탄 대한민국 대사관 개설 ▲타지키스탄 공적개발원조(ODA) 중점협력 대상국 지정 ▲내년 중 한국국제협력단(KOICA) 두샨베 사무소 개소 등 타지키스탄과의 협력 증진을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을 설명했다.

외교부는 "정의용 장관의 이번 타지키스탄 방문은 양국 수교 이래 대한민국 외교장관으로서 첫 공식방문으로, 그간 중앙아 국가들 중 상대적으로 교류가 적었던 타지키스탄과의 실질협력을 가속화함으로써 중앙아에서 균형 있는 신북방정책을 이행해 나가는 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