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보험사들 “실손보험료 20% 인상 안내문 발송”…내년 보험료 얼마나 오를까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실손의료보험 손실이 연간 3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 되는 가운데 보험사들이 다음주부터 고객에게 내년 보험료가 20% 이상 오를 수 있다는 안내문을 발송할 예정이다. 최종 인상률은 금융당국이 보험업계와 협의 후 연말쯤 결정될 예정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9일 “다음주부터 각 보험사가 보험료 인상에 대한 안내문을 발송할 계획”이라면서 “보험료 인상률은 각 보험사 위험률 등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안내문이 발송될 대상은 2009년 10월 판매한 표준화 실손(2세대)과 2017년 3월 도입된 `신 실손`(3세대) 가입자 가운데 내년 1월 갱신 시점이 도래하는 고객들이다.

다만 안내문에 제시된 인상률이 최종 인상률은 아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사는 보험료 갱신 전 보험기간이 끝나기 보통 15일 이전(회사마다 상이)까지 계약자가 납입해야 하는 갱신보험료를 서면, 전화 또는 전자문서 등으로 안내해야 하기 때문에 미리 안내문을 발송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융당국은 현재 내년 실손보험 보험료 인상폭을 어느 정도로 할지 논의 중이다. 인상폭이 결정되면 각 보험사가 이를 반영해 최종 인상률을 결정할 예정이다.

보험사들은 만성 적자 상태인 실손보험 인상률을 20% 이상 올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보험업계에 따르면 올해 실손보험 적자 규모는 3조 5000억원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할 것으로 관측된다.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