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오미크론' 변이 확산

인도네시아도 첫 오미크론 사망자 발생…재확산 시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일 확진자 1천명 미만→3천명대…한인사회도 우려

(자카르타=연합뉴스) 성혜미 특파원 = 인도네시아에서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로 인한 사망자 두 명이 처음으로 발생했다.

인도네시아는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최근 일주일 사이 1천명 미만에서 3천명대로 급증하는 등 재확산이 시작됐다.

연합뉴스

코로나19 백신 부스터샷 놓는 인도네시아 의료진
[AP=연합뉴스]



23일 인도네시아 보건부에 따르면 시티 나디아 타미지 대변인은 전날 밤 성명을 통해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 두 명이 숨졌으며, 기저질환이 있었다"고 발표했다.

사망자 한 명은 지역 내 감염을 통해 오미크론 변이 확진을 받은 뒤 자카르타 외곽 땅그랑 남부 병원에서 숨졌고, 다른 한 명은 해외에서 입국한 뒤 자카르타 병원에서 치료받다 숨졌다.

사망자 한 명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미완료자, 다른 한 명은 접종 완료자이다.

인도네시아의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는 누적 1천161명이지만, 검체 유전자 염기서열 분석이 제한적으로 이뤄지기에 실제 감염자 수는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아이르랑가대 전염병학자 윈두 푸르노모는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인도네시아의 오미크론 변이 역시 증상은 덜하고, 전염력은 더 크다"며 "증상이 가볍다 보니 당국에 파악되지 않는 오미크론 감염 사례가 너무 많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인도네시아 코로나19 1차 폭증, 2차 폭증 이어 3차 폭증 조짐
[인도네시아 보건부, 재판매 및 DB금지]



인도네시아 보건 당국은 내달 중순에서 3월 초에 '코로나19 3차 폭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 병실·산소·의약품 확보 등 대비를 강화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일일 확진자 수는 작년 1월 연말연시 연휴 부작용으로 하루 1만4천명이 넘는 등 1차 폭증을 겪었고, 작년 6∼7월에는 델타 변이 확산으로 하루 확진자 5만6천명을 찍는 등 2차 폭증을 겪었다.

이후 일일 확진자 수가 작년 11월부터 500명 미만, 12월부터 100∼200명 안팎을 오가며 안정됐다가 12월 중순 오미크론 변이 유입 확인 뒤 다시 확산이 시작됐다.

일일 확진자는 지난 월요일(17일) 772명에서 토요일(22일) 3천205명으로 늘었다. 이는 작년 9월 22일 이후 최고치다.

인도네시아 한인 사회에도 최근 들어 코로나19 감염자 발생 소식이 전해지는 등 재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난해 델타 변이에 따른 2차 폭증 사태 당시 한인 감염자는 1천명 이상, 사망자는 한국 이송 후 숨진 인원까지 더하면 20명 이상으로 추정된다.

연합뉴스

작년 7월 12일 인니 코로나 감염 교민 9명 2차 전세기로 귀국
[플라잉닥터스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사진은 모두 한인 환자들이 개인 격리기구를 착용한 모습.


noano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