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28 (토)

[현장연결] 이재명 "동일 지역구 3선 이상 제한…정치개혁 위해 필요"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현장연결] 이재명 "동일 지역구 3선 이상 제한…정치개혁 위해 필요"

경기도 순회에 나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포천을 시작으로 경기 북동부를 돌고 있습니다.

남양주시 다산선형공원을 방문해서 정치 현안 관련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진행할 예정인데요, 현장으로 가보시겠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갑자기 제가 들어서 저도 조금은 당황스럽기도 하고 또 한편으로는 안타깝기도 하고 또 우리 국민들께는 이런 우리의 결단이나 의지가 좀 전달되었으면 하는 바람도 있습니다. 송영길 대표님 상임선대위원장님, 국민을 위한 결단에 감사드립니다. 국민들께서 인정해 주실 겁니다.

[기자]

송영길 대표께서 말한 동일 지역구 3선 초과 금지 조항, 이거 제도화한다는데 후보님께서는 어떤 생각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이게 당내 정치개혁을 위한 초선 의원들 중심의 혁신위원회인가요. 거기서 이미 제안했던 것이고 저도 단체장들에 대해서 동일 선거구 3선 초과가 금지되기 때문에 연임이 금지돼 있기 때문에 저는 정치변화 또 새로운 신진정치인들에게 기회를 준다는 측면에서 저는 정치개혁으로 해야 될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었고 또 그렇게 의견도 냈습니다.

[기자]

최근 한 달 만에 윤석열 후보와 역전이 있는 거로 알고 있는데요. 이 부분에서 설 연휴 앞두고 우려가 된다는 당내 목소리가 있습니다. 원인은 무엇이고 돌파구가 있으면 함께 말씀해주시길.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저희가 원인을 알면 이런 상태로 오지 않도록 그 원인을 아예 제거했겠죠. 저희가 우리 국민들께 우리의 비전과 또 정책 그리고 우리의 부족함에 대해서 충분히 설명드리지 못했고 우리의 진정성이 아직 제대로 전달되지 못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냥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정말 국민을 하늘로 알고 국민들께 낮은 자세로 겸허하게 끊임없이 저희가 새로운 길을 제시하고 설명하겠습니다. 그게 우리 국민들로부터 인정받는 길일 것이다라고 저는 믿습니다.

[기자]

조광한 남양주시장과 마찰이 지속적인데. 당내 갈등을 어떻게 해결하실 건지.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알아서 해석하시지요. 그 동네에서 물고 뜯는 걸 제가 굳이 언급할 가치를 느끼지 않습니다. 고맙습니다.

과거에 노무현 대통령 선거 당시에도 후보 둘을 합한 단순 합산 수치가 최종 결론과는 전혀 달랐습니다. 그리고 우리 국민들께서는 정치 집단의 정치적 이익을 위한 정략적 정계개편이나 또 후보 단일화, 이런 것에 대해서 그렇게 뭐라 그럴까요. 이렇게 흔쾌하시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우리 국민들께서는 자신들의 삶이 개선되고 이 나라가 더 나아지는 데 어떤 게 또는 어떤 선택이 바람직한지를 진지하게 미래지향적으로 고민하시고 결국은 능력에 따라서 또 역량에 따라서 결정하실 것이다 이렇게 굳게 믿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