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쓰러지고 깨지고…대환장 중국 폴더블폰에 삼성 '의문의 2승'[1일IT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화웨이 P50포켓
힌지 고정력 문제 이어
이번에는 디스플레이 문제


파이낸셜뉴스

화웨이 P50포켓 결함


[파이낸셜뉴스] 화웨이가 만든 클램쉘(clamshall)형 폴더블폰의 기기결함이 지속적으로 도마에 오르면서 곤혹을 면치 못하고 있다. 최근 지적된 허술한 힌지(경첩) 고정력 문제에 이어 이번에는 연약한 디스플레이 문제다. 화웨이 폴더블폰의 글로벌 경쟁력에 의문이 제기되는 한편, 삼성전자는 얼떨결에 힌지에 이어 디스플레이 부분에서도 기술력 격차를 입증하게 됐다.

파이낸셜뉴스

화웨이 P50포켓 결함. 유튜브, 온라인커뮤니티 캡처.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상에서 P50포켓의 디스플레이가 깨지고 화면이 다운되는 등 불량 현상을 토로하는 영상과 이미지가 올라오고 있다. P50포켓은 삼성전자의 갤럭시Z플립3와 비슷한 화웨이의 첫 클램쉘형 폴더블폰으로 지난해 12월 말 공개, 출시는 채 한달이 되지 않은 제품이다. 출시 초기부터 사용자들이 여러 불편을 겪으면서 글로벌 흥행에도 적신호가 켜졌다. 화웨이는 지난 12일 P50포켓 글로벌 버전 발표, 말레이시아에서 출시를 확정한 상태다.

앞서 P50포켓은 약한 힌지 고정력으로 구설수에 오르내린 바 있다. 힌지가 특정 각도로 고정되지 않으면서 플랙스모드(경첩 부분을 특정 각도로 고정시켜 셀피를 찍는 등으로 활용하는 방법)가 어렵다는 설명이다. 심지어 90도에서도 고정되지 않고, 어느 순간 자동으로 눕거나 펴지는 영상 등이 올라왔다. 최근에는 국내 유튜버(채널명: 뻘짓연구소)가 이를 언팩·리뷰하면서 이가 우연이 아니라는 점을 증명했다. 어떤 각도에서도 단단히 고정되는 갤럭시Z플립3와는 다른 모습이다.

파이낸셜뉴스

화웨이 P50포켓 언팩·리뷰 영상. 유튜브(뻘짓연구소)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디스플레이 문제다. 해당 영상에는 폴더블폰을 펼치자 힌지 주변이 검게 물든 것처럼 디스플레이가 깨져 있는 모습이 담겨 있다. 중국 SNS 웨이보에 올라온 것으로 보이는 또 다른 사진에도 힌지 하단면 디스플레이가 연두색으로 도배된 P50포켓이 올라왔다. 정상적인 화면을 볼 수 없다.

파이낸셜뉴스

화웨이 P50포켓 결함. 온라인커뮤니티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로써 삼성전자는 얼떨결에 힌지뿐만 아니라 디스플레이 우수성도 증명하게 됐다. 삼성은 힌지 기술뿐 아니라 디스플레이도 자체 생산(삼성디스플레이) 및 적용하고 있다. 최근 갤럭시Z폴드3보다 주름이 적은 폴더블폰으로 알려진 오포의 오포파인드N 디스플레이 역시 삼성전자 디스플레이를 사용했다. 반대로, 화웨이가 P50포켓에 사용한 디스플레이는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 BOE가 공급한다. 중국에서는 클램쉘형 폴더블폰이 보편화되지 않은 만큼 아직까지 섬세한 기술력까지 따라오기 어렵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한편, 화웨이는 폴더블폰 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는 모양새다. 지난해 갤럭시Z폴드3와 유사한 메이트X2를 출시했지만 높은 가격으로 점유율 확대에 실패, 갤럭시Z플립3와 비슷한 이번 P50 포켓도 잦은 기기결함에도 갤럭시Z플립3보다 비싸다.

파이낸셜뉴스

갤럭시Z플립3. 삼성전자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화웨이 #삼성 #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 #갤럭시Z플립3 #P50포켓 #힌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