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7.05 (금)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20kg 감량' 김정은, 백마 타고 숲 질주...北 영상 공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북한이 백마를 타고 질주하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영상을 공개해 주목된다.

조선중앙TV가 1일 방송한 '위대한 승리의 해 2021년' 제목의 기록영상에는 김 위원장이 백마를 타고 숲길을 달리는 모습이 담겼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사진 = 조선중앙TV 캡쳐] 2022.02.02 oneway@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영상에는 김 위원장의 부인 리설주 여사와 동생인 김여정 당 부부장을 비롯해 조용원 조직비서, 현송월 당 부부장 등 측근들의 모습도 보인다.

백마는 북한에서 '백투혈통'을 상징하는 동물이다. 김 위원장은 영상에서 한 손으로 고삐를 쥔 채 능숙하게 말을 다루는 모습을 보였다.

해당 영상은 김 위원장의 한해 업적을 기록하기 위해 제작된 것으로 김 위원장의 옷차림으로 미뤄보아 촬영 시기는 지난해 봄에서 여름 사이로 추정된다.

특히 영상 속에선 김 위원장의 체중이 눈에 띄게 감소한 부분도 확인할 수 있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공개 행보에서 눈에 띄게 수척해진 보이며 일각에서는 건강이상설이 제기되기도 했다.

실제 국가정보원은 지난해 10월 인공지능(AI) 등 과학적 기법을 통해 분석한 결과 김 위원장의 체중이 2019년 140kg에서 약 20kg 감량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북한 관영매체는 김 위원장의 체중 감량 소식을 알리며 주민들이 안타까워한다는 소식을 전하기도 했다.

한편 영상에는 김 위원장이 이룩한 지난해 성과가 강조됐다. 특히 신형 전술유도탄, 장거리순항미사일, 극초음속미사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등 국방 분야 성과가 부각됐다.

북한은 새해 들어서도 극초음속미사일, 순항미사일, 중거리 탄도미사일 등 7차례에 걸쳐 미사일 시험발사를 진행하며 긴장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oneway@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