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슈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

러시아 '깐부'라더니…中이 우크라이나 사태에 뒷짐진 이유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베이징(중국)=김지산 특파원] [무역, 일대일로에서 중요한 위치…중국 내 반러시아 여론도 무시못해]

머니투데이

[오데사=AP/뉴시스] 20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오데사에서 대형 우크라이나 국기를 든 시위대가 거리를 행진하고 있다. 오데사에서 8년 전 100여 명이 숨진 마이단 시위를 추념하며 수천 명의 시위대가 모여 단합된 모습을 보였다. 이들은 국기와 각종 구호가 적힌 팻말을 들고 러시아 침공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이며 유사시 도시를 지킬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2022.02.2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이 러시아의 최우방국으로 자리매김 했지만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 철저히 중간자적 위치에서 벗어나지 않고 있다. 중국의 이 같은 태도는 실제 전쟁이 벌어져도 바뀔 가능성은 낮다는 분석이다.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에 못지 않게 중국에 중요한 나라인 동시에 중국 내 반러시아 감정, 국제관계 기본 수칙인 '평화 5원칙'이 스스로의 행동 반경을 제한하고 있어서다.

22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왕원빈 대변인은 전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일촉즉발의 우크라이나 상황과 관련해 왕이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지난 19일 화상으로 열린 뮌헨 안보회의에서의 발언을 옮겼다.

왕 부장은 이때 "냉전은 이미 종식됐다"며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는 그러나 냉전의 산물로서 나토가 동쪽으로 확장하면 유럽의 평화 안정이 지속되는 데 도움이 될까?"라고 말했다.

중국은 신민스크 협정 이행을 강조하고 있다. 신민스크 협정은 2015년 2월 우크라이나로부터 분리를 선언한 동부 돈바스 친러 반군과 우크라이나 정부 사이에 맺어진 휴전 협정이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프랑스, 독일 등 4개국 정상이 벨라루스 수도 민스크에서 체결했다.

중국이 러시아를 등지고 우크라이나 편을 드는 것 같지만 반군 진압을 찬성하는 것도 아니다. 신장위구르와 티베트를 다뤘던 중국의 과거 방식과도 결이 다르다. 중재자라기보다는 현상 유지를 원하는 쪽에 가깝다.

중국에서 우크라이나의 중요성은 결코 낮지 않다. 일대일로에서 지리적으로 매우 중요한 위치인 데다 중국 농축산 시장이 밀접하게 관련돼 있다. 중국은 2013년부터 우크라이나로부터 옥수수를 수입하기 시작해 2019년 전체 수입의 80% 이상을 이 나라로부터 들여왔다. 옥수수 소비량의 4분의 3이 가축사료로 쓰이는데 여기서 가축은 주로 돼지다. 세계 돼지의 절반은 중국인 식탁에 오른다.

군사적으로도 두 나라는 긴밀하게 엮여 있다. 2014년 윌슨 센터 보고서에 따르면 우크라이나는 항공기용 터보팬 엔진, 탱크용 디젤 엔진, 구축함용 가스 터빈, J-11로 알려진 Su-27 모조품용 공대공 미사일 등을 중국에 수출했다. 1998년 한 중국 사업가가 구 소련의 미완성 항공모함 선체를 사들였는데 이 배는 2012년 중국 최초의 항공모함인 랴오닝호가 됐다.

중국 내 '반 러시아' 정서도 무시할 수 없다. 160여년 전 러시아와 청나라가 베이징조약을 맺으면서 공동 관리 구역이던 블라디보스토크를 러시아가 병합시킨 일의 여파가 지금도 이어진다. 많은 중국인들은 러시아를 '약탈자'로 본다. 이 때문에 우크라이나를 청나라와 동일선상에 놓고 침략자 러시아를 비난하는 목소리가 작지 않다.

아시아태평양 외교전문지 '더 디플로마트'는 최신 기사에서 "중국 정부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는 러시아를 지원할 경우 중국인들 다수가 공산당의 정의와 정통성을 의심하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중국이 특정 국가를 지지하지 않아도 될 명분도 있다. 평화공존 5원칙이다. 1954년 중국과 인도가 체결한 통상 협정 중 하나인데 중국은 이후부터 외교정책의 기본방침으로 내세우고 있다. 5대 원칙은 △영토·주권의 상호존중 △상호불가침 △내정불간섭 △평등과 호혜 원칙 △평화적 공존 등이다.

더 디플로마트는 "때론 국익이 원칙에 우선할 수 있지만 중국과 우크라이나 사이에는 강력한 이해관계가 없다"며 "이는 베이징이 외교 정책 근본을 포기할 만큼은 되지 못한다"고 전했다.

베이징(중국)=김지산 특파원 sa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