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강제징용 피해자와 소송

한일언론인 "日, 尹정부에 기대감…강제징용 문제가 난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종연구소 한일언론포럼…"한미일 강화, 관계개선에 도움"

연합뉴스

한일관계 (PG)
[장현경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한국과 일본 언론인들이 다음 달 윤석열 정부가 출범하면서 한일관계가 개선되리라는 기대감을 안고 있지만, 강제징용 소송 현금화 문제가 양국 관계에 큰 난제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일본 측은 한미일 3각 안보협력 강화가 향후 한일관계를 풀어나갈 열쇠가 될 것으로 점쳤다.

한일 언론인들은 14일 세종연구소 일본연구센터가 개최한 '한일 언론포럼: 한국대선 이후의 한일관계 전망 및 정책방향'에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내각에서 한국의 새 정부가 들어서면 한일관계가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는 데 입을 모았다.

사사가세 유지 도쿄신문 정치부 차장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기시다 총리와 전화회담 당시 동일본 대지진 희생자에 깊은 위로의 말을 한 것으로 들었는데 자민당과 정부 관계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한다"고 말했다.

사와다 가츠미 마이니치신문 논설위원은 "내심으로 상당히 기대하고 있는 느낌을 주는 사람이 많다"고 전했다.

길윤형 한겨레신문 국제부장도 "기본적으로 한국에서 한일관계를 좀 회복하려는 의지가 굉장히 많다고 생각한다"며 "지난 5년 동안 너무 관계가 악화돼 있고 서로가 서로한테도 굉장히 질려 있기 때문에 좀 시간을 가지고 답을 찾아가는 게 본질적으로 중요해 보인다"고 주장했다.

언론인들은 양국 관계 개선에서 가장 큰 문제로는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을 위한 일본 기업 자산 현금화 명령을 꼽았다.

미네기시 히로시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 논설위원은 "강제징용 피해자 문제가 한일 양국의 현안의 입구, 커다란 바윗덩어리처럼 존재하고 있다"며 "이 문제가 일단 해결되지 않으면 다른 문제는 절대로 움직이지 않고, 반대로 강제징용 문제가 해결되면 다른 문제도 상당히 해결될 가능성이 커진다"고 주장했다.

김현기 중앙일보 도쿄총국장은 "강제징용 문제 해법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 어려워질 수 있다"며 "과거에도 그런 경험이 있지만 한국 정부가 피해자에게 배상을 하고 일본에 그에 걸맞은 사과·유감 표명을 기대하는 방식이 가장 현실적이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신냉전 구조가 굳어지는 상황에서 한미일 안보 협력으로 관계 개선의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는 제언도 나왔다.

미네기시 논설위원은 "한일 안전보장 협력을 추진하는 것은 일본 내에서 한국에 대한 감정을 좋게 하는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며 "일본이 올해 말에 국가안전보장전략을 만들 계획인데 한미일 협력 관계가 강화되면 방위 정책에 반영되고, 한국과의 관계를 구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토요우라 준이치 요미우리신문 서울지국장도 "한일 간의 현안은 진전이 없겠지만 대신 북한 핵 문제에 대해서 한미일 틀에 안에서 한일 간의 협력을 최대한 넓히려고 할 것 같다"며 "이에 대해서는 민주당도 반대하기 어려운 것이고 여론도 지지할 것이며 일본에서도 이를 보며 조금씩 신뢰를 갖지 않겠느냐"고 되물었다.

이날 포럼은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개최됐다.

heeva@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