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물가와 GDP

기준금리 또 인상…"고물가 내년까지 이어질 수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한국은행이 지난달에 이어 다시 한 번 기준금리를 0.25%p 올렸습니다. 이렇게 두 달 연속 올린 건 15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인데, 물가가 워낙 가파르게 치솟자 강수를 둔 걸로 보입니다.

김정우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를 연 1.5%에서 1.75%로 0.25%p 올렸습니다.

지난해 8월 이후 0.25%p씩 다섯 차례, 총 1.25%p를 인상하면서, 기준금리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완전히 되돌아갔습니다.

특히 지난달에 인상한 효과가 아직 다 나타나지 않은 상태에서 한 달 만에 추가 인상까지 한 건, 물가 상황이 심상치 않아서입니다.

여름을 정점으로 물가가 서서히 잡힐 거란 기대가 사라지며, 한국은행은 4,5%를 넘나드는 고물가가 내년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이창용/한국은행 총재 : 앞으로 수개월, 5%를 넘을 가능성이 이미 확정되다시피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내년에도 물가 상승률이 4%대를 상당 기간 가져가다가 내려가지 않을까.]

하지만, 물가를 잡으려고 금리를 지나치게 빠르고 강하게 올릴 경우 경기가 가라앉을 거란 걱정도 함께 나옵니다.

통계청 조사에서 올해 1분기에, 우리나라 가구들이 식료품과 외식비 등 거의 전 분야에서 소비를 줄였는데, 금리를 올려 돈줄까지 죌 경우에 소비는 더 위축될 수 있습니다.

[배영숙/서울 강서구 : 이것도 살까 말까 하다가 놨다가 들었다가 이러고. 너무 물가가 올라서 도대체가 이렇게 (장을) 봐도 몇만 원 나와요.]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현재는 물가를 걱정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앞으로 경제성장률 같은 다른 지표도 봐가면서 금리 인상 속도와 정도를 조절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김정우 기자(fact8@sbs.co.kr)

▶ 국민의 선택! 6.1 지방선거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