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고위험군 검사·진료·처방 하루에…'패스트 트랙' 적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다음 달부터 코로나 고위험군에게는 검사부터 약 처방까지 하루에 다 받을 수 있는 이른바 '패스트 트랙'이 적용됩니다. 어르신들이 양성 판정을 받은 뒤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해 증상이 악화하는 걸 막기 위해서입니다.

유승현 의학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하루 확진자가 2, 30만 명을 오가던 올해 초, 의료진이 더욱 신경 써야 할 고령층과 기저질환자들마저 제때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했습니다.

재택치료 중 숨지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김덕원/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진료부장 (지난 2월) : 실제로 중증 환자로 넘어갈 경우가 누락 되어서, (외래진료센터로 와서) 폐렴이 발견되거나 그래서 입원을 권유받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앞으론 이런 일이 없도록 다음 달부터 고위험군들을 대상으로 '패스트 트랙'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대상은 60세 이상 고령층과 면역저하자, 요양병원과 시설 입소자들입니다.

동네 병, 의원에서 신속항원검사를 받은 뒤 양성이면 바로 해열제나 먹는 치료제를 처방받습니다.

보건소 PCR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으면, 당일 관리의료기관이 배정되고, 하루 두 차례 건강 확인 전화를 받습니다.

필요한 경우 대면 치료나 전담병원 입원도 가능한 당일에 이뤄집니다.

[손영래/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 : 코로나19로 인한 사망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고위험군을 얼마나 신속하게 진단해서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가가 중요한 관건이 되겠습니다.]

정부는 장기적으로 일반 코로나 환자도 패스트 트랙 수준의 신속한 의료 서비스를 받도록 할 방침입니다.
유승현 기자(doctoru@sbs.co.kr)

▶ 국민의 선택! 6.1 지방선거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