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8 (목)

[뉴스프라임] 밀양 산불 '3단계'로 상향…강풍에 진화 난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프라임] 밀양 산불 '3단계'로 상향…강풍에 진화 난항

■ 방송 : 2022년 5월 31일 (화) <이슈 '오늘'>

■ 진행 : 성승환, 강다은 앵커

■ 출연 : 원명수 국립산림과학원 산림ICT연구센터장

경남 밀양 부북면의 한 야산에서 발생한 산불이 메마른 대기에서 강한 바람을 타고 확산되고 있습니다.

산림, 소방당국이 총력을 펼치고 있지만 불길이 쉽게 잡히지 않고 있는데요.

국립산림과학원 원명수 박사와 함께 상황 살펴보겠습니다.

<질문 1> 오늘 오전 9시 25분쯤 경남 밀양시 부북면 한 야산에서 난 산불을 잡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현재 진화 작업이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습니까?

<질문 2> 산림당국은 오전 11시 '산불 2단계'를 발령했다가 11시 45분쯤 산불 '3단계'로 격상하고, '소방동원령 1호'도 발령했는데요. 어떤 상황일 때 이런 조치들이 이뤄집니까?

<질문 3> 브리핑 들으신 것처럼 진화작업에 바람이 변수인거 같습니다? 현장에서 가장 어려운 점이 뭘까요?

<질문 4> 소나무와 같은 침엽수가 대부분인 점도 진화작업을 어렵게 하는 변수라고 하는데, 다른 나무들과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질문 5> 화면으로 보면 푸릇푸릇한 나무들 속 연기가 자욱합니다. 나뭇잎들이 타면서 생긴 연기들인 거죠?

<질문 6> 인근 주민들이 대피했지만 걱정이 많습니다. 산 중턱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는 불이 강풍의 영향으로 산 아래쪽보다 정상 쪽으로 향하며 번졌는데, 방향이 바뀔 우려는 하지 않아도 괜찮을까요?

<질문 7> 불길이 밀양구치소 인근까지 번지면서 재소자들을 긴급 이송하기도 했는데요. 이렇게 주변엔 큰 불이 났을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도 알려주세요.

<질문 8> 언제 산불을 완전히 잡을 수 있을까요? 연기 때문에 해가 지면 진화 작업이 더욱 어렵지 않을까요?

<질문 8-1> 밤엔 어떤 방법으로 진화 작업이 이뤄지나요?

<질문 9> 보통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는 봄에 큰 불이 많이 발생하는데, 여름을 본격적으로 앞둔 이 시기에 최근 울진에서 등 연달아 산불이 발생했습니다. 이유가 뭔가요?

<질문 10> 이번 산불로 인한 피해 규모는 어느 정도일까요?

<질문 11> 추후 산림 복원 작업도 이뤄질텐데, 이 정도 피해 규모이면 복원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무척 길 것 같은데요?

#밀양산불 #소방동원령1호 #밀양구치소 #침엽수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