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7 (수)

이슈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

[침공 100일]EU, 러 원유 수입 대부분 금지…푸틴 여친 등 65명 제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EU 이사회서 러시아에 대한 제재 공식 채택
푸틴 연인·군사작전 지휘한 군인들 제재
최대은행 스베르방크 등 결제망 제외
뉴시스

[서울=뉴시스]벨기에 브뤼셀의 유럽연합(EU) 본부 (사진 출처 : 구글 이미지) 2019.3.6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권성근 기자 = 유럽연합(EU)이 3일(현지시간) 러시아산 원유 수입 대부분 금지를 포함하는 러시아에 대한 6차 제재를 채택했다. 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연인으로 알려진 러시아 리듬체조 전 국가대표 알리나 카바예바 등 개인 65명을 추가로 제재했다.

3일 가디언 등 외신에 따르면 EU 27개 회원국 정부를 대표하는 EU 이사회는 이날 러시아 경제, 개인을 대상으로 6차 제재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2월 24일 시작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이날 100일째를 맞았다.

추가 제재에 따라 러시아산 원유와 특정 석유 제품의 EU 수입이 금지된다. 원유는 6개월 다른 정유 제품은 8개월에 걸쳐 수입이 단계적으로 중단된다.

앞서 EU는 지난달 30일 열린 정상회의를 통해 올해 말까지 러시아산 석유 수입 90%를 금지하기로 합의했다. 다만 이는 해상 수송 원유 수입만이 대상이며 송유관을 통한 수입은 계속된다.

EU는 우크라이나 부차에서 민간인을 살해하고 강간하고 고문한 러시아군 부대를 지휘한 '부차의 도살자' 아자트베크 무르베코프 대령, 마리우폴 포위 작전을 지휘한 미하일 미진체프 연대장도 제재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지난 21일 푸틴의 연인으로 알려진 알리나 카바예바(왼쪽)가 리듬체조 주니어 국가대표 감독 예카테리나 시로티나와 모스크바 VTB 아레나에서 열린 주니어 리듬체조 리허설에 나타났다. (사진=예카테리나 시로티나 인스타그램 캡처) 2022.04.23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EU는 마리우폴 포위 작전과 공습으로 수천명의 민간인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또 공습과 포격으로 마리우폴에 있는 아동병원과 극장이 파괴돼 수백명의 어린이들이 숨졌다.

EU는 정상회의에서 헝가리의 요청에 따라 러시아 정교회 수장인 키릴 러시아 정교회 총대주교는 제재하지 않기로 했다. 키릴 총대주교는 러시아 국민의 정신적 구심점으로 여겨진다.

이번 제재에는 또 러시아 최대은행 스베르방크를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스위프트) 결제망에서 제외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ksk@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