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강제징용 피해자와 소송

전문가 "강제징용 문제, 日강경하지만…실패시 한일 불신 나락"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주저앉는 일본, 부활하는 일본' 출간간담회…"피해자단체와 지속적 대화 필요"

연합뉴스

진창수 세종연구소 일본센터장
[세종연구소 제공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정부가 한일관계 최대 난제인 강제동원 배상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가운데 최근 일본을 방문했던 전문가가 일본 내부의 강경한 분위기를 전했다.

진창수 세종연구소 일본연구센터장은 21일 서울 광화문의 한 식당에서 개최한 '주저앉는 일본, 부활하는 일본' 출간 기념 간담회에서 "일본이 강경하게 나오고 있어 이번 정부에서도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진 센터장과 '주저앉는 일본, 부활하는 일본' 집필에 참여한 국내 소장학자들은 이달 중순 일본을 방문해 일본 학자와 언론인 등을 만났다.

일례로 강제동원 배상 문제 해결책으로 거론되는 '대위변제'(한국 정부가 일본 기업의 배상금을 대신 지급하고 차후에 일본 측에 청구하는 방안) 구상에 대해 일본 내부에서는 '일본이 해야 할 것이 전혀 없다'는 주장이라고 진 센터장은 전했다.

그는 "자민당 의원에게 대위변제를 하더라도 일본 기업이 (피해자를) 만나야 하는 것 아니냐고 이야기했더니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얘기하더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이 문제 해결이 실패할 경우 "한일관계는 불신의 나락으로 빠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그의 진단이다.

정부가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진 민관 기구에 대해서는 "굉장히 좋은 시그널"이라며 "민관 기구를 통해 피해자 단체들과의 지속적 대화와 여러 만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외교 특보나 대일정책조정관 등의 직책으로 피해자 측과 소통할 인사가 필요하다고도 제언하며 "(만남을) 투명화해서 계속 국민에게 이야기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집필진 중 한 명인 임은정 국립공주대학교 국제학부 부교수는 일본 측 인사들이 한국이 우크라이나 사태에 자신들만큼 분노하지 않고 있다는 이야기를 했다며 "자유주의 질서를 가져가는 데 있어 얼마나 '같은 팀'인지를 자꾸 확인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짚었다.

연합뉴스

'주저앉는 일본, 부활하는 일본'은 진 센터장과 소장학자들이 현재의 일본을 다양한 각도에서 재조명한 책이다. 기존의 고정되고 단면적인 시선이 아니라, 지금의 역동적 국제관계 흐름을 비롯한 다층적 측면에서 일본을 들여다 보겠다는 것이다.

이창민 한국외대 융합일본지역학부 교수가 편집위원장을 맡고 일본 연구자들이 일본 경제 상황, 군사대국화 문제, 원자력 회귀, 역사인식 우경화 등의 주제를 짚었다. 일본뿐만 아니라 미국·중국·유럽·북한 등 다른 분야를 전공한 학자들의 시각도 제시된다.

진 센터장은 "한일 학계에 새로운 분위기를 만들어보자는 취지로 책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전과 똑같이 '반성하지 않는 일본'과 상대해서 뭘 하느냐고 생각한다면 앞으로의 국제관계 속에서 다양한 일본을 바라보지 못할 뿐 아니라 국익에도 손상이 온다는 취지"라고 덧붙였다.

kimhyoj@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