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종교계 이모저모

김희중 대주교, 권영세 장관에 "교황, 북이 초청하면 가실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권 장관과 새 정부 대북정책 대화

"교황청, 북측과 관계 지속"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한국천주교회 광주대교구장인 김희중 대주교가 방북에 대한 프란치스코 교황의 의중을 전했다.

김희중 대주교는 21일 권영세 통일부 장관에게 “프란치스코 교황은 북측에서 초청하면 언제든 가실 의향이 있다고 한다”고 밝혔다. 김 대주교는 이날 오후 서울 광진구주교회의관에서 권 장관과 만나 새 정부 대북정책을 두고 대화하던 중 이같이 말했다. 그는 최근 로마를 방문해 고위 성직자에게 들은 것이라며 “북측이 (교황 방북을) 받아들일 환경 조성에 남북이 함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김희중 광주대교구장 대주교(사진=한국천주교주교회의).


김 대주교는 “제 꿈은 남북정상이 판문점에서 만나 평화협정을 맺고 교황님이 오셔서 이를 보증해주시는 것”이라며 “로마(교황청)에서는 북측과 관계를 지속하고 있다고 한다”고 말했다. 권 장관은 이에 “다른 분도 아니고 교황님이 가셔서 한반도 평화를 위해 역할을 해 주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유흥식 추기경도 교황님 방북에 굉장히 적극적이시니 열심히 협력하면 좋은 일이 있지 않겠느냐”고 화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프란치스코 교황은 지난해 10월 교황궁을 방문한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도 “초청장을 보내주면 여러분들을 도와주기 위해, 평화를 위해 나는 기꺼이 (북한에) 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북한은 이에 대한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김 대주교는 남북 간 신뢰 회복도 당부했다. 그는 “종교단체들이 쌀을 지원하려고 했더니 유엔 제재 때문에 차량 반입은 안 된다더라”며 “(남북이) 아예 접촉 못 하게 유엔이 막는 것이나 마찬가지다”라고 꼬집었다.

권 장관은 천주교를 시작으로 한국종교인평화회의를 구성하는 7대 종단 지도자들을 차례로 예방한다. 오는 22일 이홍정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에 이어 23일에는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을 만나 남북문제에 대한 의견을 구할 예정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