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간수치 높은 20대…10명 중 8명은 과체중 또는 비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삼성서울병원 병무청 징병 검사 빅데이터 연구

간 수치가 정상을 넘어선 젊은 남성이 늘어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들은 비만과 고혈압 등 대사성 질환도 함께 갖고 있어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삼성서울병원 소화기내과 신동현 교수·송병근 임상강사 연구팀은 2003~2019년 병무청 징병 검사를 통해 축적된 빅데이터 535만5941명의 신체검사 기록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7일 밝혔다.

중앙일보

삼성서울병원 소화기내과 신동현 교수와 송병근 임상강사. 사진 삼성서울병원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모든 남성은 징집 해당 연령에 병무청에서 간 기능, 비만, 혈압, B형 간염 등의 검사를 받는다. 따라서 병무청 데이터로 전체 남성을 대상으로 인구집단 수준에서의 전체 간 질환 관련 추이를 확인해볼 수 있다.

연구팀에 따르면 1986년생은 간 수치가 정상 수치(34 이하)를 초과한 이들이 13.2%였지만, 2000년생에선 이 비율이 16.5%로 증가했다.

간 수치는 간 손상이 있는 경우 혈액 내에서 농도가 올라가며, 간 수치가 정상인 경우에 비해 간 질환 및 간 관련 사망 위험이 커진다. 특히 간 수치가 높은 이들 10명 중 8명(80.8%)은 과제중이거나 비만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고혈압 등 대사 질환도 따라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B형 간염 유병률은 1984년생(3.19%)보다 2000년생(0.18%)에서 비율이 확 줄었다.

연구팀은 “국내에서 시행된 ‘전 국민 B형 간염 예방접종 사업’ 등 국가적 B형 간염 관리 정책들이 큰 성과를 거두었다는 뜻”이라며 “젊은 연령층에서 B형 간염과 연관된 간 질환 부담은 많이 감소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연구팀은 그러나 “B형 간염 유병률이 크게 줄었는데도 불구하고 간 수치가 상승한 사람이 증가하고, 비만, 고혈압 등 대사성 질환도 증가한 점은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간 질환은 자각증상이 없다가 질환이 진행된 이후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흔하다고 한다. 따라서 증상이 나타나는 진행성 간 질환이 오기 전에 간 손상 유발 요인을 찾아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간 질환으로 인한 사회적 부담을 줄일 수 있는 핵심 방법이라는 게 연구팀 설명이다.

연구를 주관한 신동현 교수는 “대사성 질환 증가를 공중보건정책 측면에서 새로운 시각을 갖고 관리하지 않으면 추후 큰 사회적 부담이 될 수 있다”며 “관심과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대한내과학회 학술지 최근호에 실렸다.

황수연 기자 ppangshu@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