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미얀마 민주화 시위

中 외교부장 미얀마 방문에 반군부 진영 반발…"평화노력 훼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왕이, 란창강·메콩강 협력회의 참석…NUG "아세안 입장과 배치"

군정 대변인 "합법 정부로 인정한다는 의미"

연합뉴스

지난 2017년 11월 미얀마를 방문해 틴 초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는 왕이 중국 외교부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하노이=연합뉴스) 김범수 특파원 = 미얀마 군사정부를 지지해온 중국의 외교 수장이 현지를 방문하자 반군부 진영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3일 AP통신에 따르면 미얀마 반군부 진영의 임시정부격인 국민통합정부(NUG) 외교부는 전날 성명을 내고 왕이 중국 외교부장의 '란창강·메콩강 협력회의'(LMC) 참석을 비난했다.

왕이 외교부장은 미얀마 중부 도시 바간에서 5일까지 열리는 이번 회의 참석을 위해 전날 미얀마에 도착했다.

NUG 외교부는 성명을 통해 "중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 외교장관들의 이번 행사 참석은 미얀마 국민의 정서에 반하며 역내 커뮤니티 구축을 저해한다"고 성토했다.

특히 "미얀마 유혈사태의 평화적인 해결을 위해 노력 중인 아세안의 계획과도 배치된다"고 강조했다.

미얀마 군부는 재작년 11월 치른 총선이 부정선거라고 주장하면서 지난해 2월 쿠데타를 일으켜 권력을 장악한 뒤 이에 반발하는 시민 등 반대파를 무력으로 진압하면서 유혈 참사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 아세안은 지난해 4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특별정상회의에서 즉각적 폭력 중단과 아세안 특사의 미얀마 방문, 평화적 해결책을 찾기 위한 건설적 대화 등 5개 항에 합의했다.

그러나 이후에도 미얀마 군정이 반대 세력에 대한 탄압을 멈추지 않자 결국 아세안은 지난해 10월 26∼28일 열린 정상회의에서 미얀마 군정 지도자 민 아웅 흘라잉 최고사령관을 배제하는 등 강경한 태도를 취해왔다.

인권단체인 정치범지원연합(AAPP)에 따르면 미얀마 군부 쿠데타 이후 군경의 무력진압과 고문 등으로 인해 현재까지 2천53명이 넘는 시민들이 숨졌고 1만4천400여명이 체포됐다.

반면 미얀마 군정 대변인은 이번 회의에 중국을 비롯한 인근 국가들의 외교 수장들이 참석함으로써 합법 정부 지위를 인정받았다고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왕이 외교부장이 군정 지도자인 흘라잉 최고사령관과 만날지 여부는 언급하지 않았다.

왕이는 지난해 2월 군부 쿠데타 이후 미얀마를 찾는 중국 최고위급 인사다.

중국은 미얀마 군정 입장에서는 가장 든든한 지지 세력이자 최대 무기 공급원이다.

중국은 미얀마 쿠데타와 관련해 '내정'이라면서 개입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한편 중국과 미얀마·라오스·태국·캄보디아·베트남 등 메콩강 유역 5개국은 2016년 LMC를 출범시켜 정상회담·외교장관 회의 등을 진행해왔다.

중국은 현지에서 란창(瀾滄)강으로 불리는 메콩강 상류 지역에 많은 댐을 건설해 수자원을 통제함으로써 하류 지역의 동남아시아 국가들에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비판을 받고 왔다.

bumsoo@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