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음성군 “성희롱 뿌리뽑겠습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음성군이 전 부서에 배포한 성희롱 성폭력 사건처리 매뉴얼. 음성군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충북 음성군이 성희롱과 성폭력없는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음성군은 전문교육을 이수한 성희롱 고충 상담원 3명을 지정해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이들은 고충 처리를 원하는 피해자와 대리인 등을 대상으로 서면, 전화, 온라인, 방문 등으로 상담을 진행하고 사건처리까지 맡는다.

고충 상담원은 사건 발생 시 비밀 유지와 신속한 처리를 위해 사건접수일로부터 20일 이내에 조사를 완료해야 한다. 조사가 끝나면 성희롱·성폭력 고충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행위자에 대한 징계가 이뤄진다.

군은 성희롱 사건처리 매뉴얼도 전 부서에 배포했다. 매뉴얼에는 성희롱에 대한 이해와 판단기준, 사건처리 절차, 기관장·관리자·고충상담원·행위자·피해자·동료직원·노동조합 등 사건이 발생했을 경우 주체별 대응 방안 등이 담겨있다.

지난 5월에는 분위기, 업무, 근무환경, 일과 생활의 균형 4개 분야 10대 실천과제를 선정해 전 직원이 실천 다짐 서약서를 작성하고, 모든 부서 사무실에 10대 실천과제가 적힌 포스터를 부착했다. 10대 실천과제는 외모, 옷차림에 대한 평가와 지적하지 않기, 동의없는 스킨십은 친밀감이 아닌 불편함, 성차별과 성희롱 목격시 묵인·방관하지 않기 등이다.

군은 하반기에 고위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4대 폭력(성희롱·성매매·성폭력·가정폭력) 전문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다.

음성 남인우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