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尹 징계 주도'…한동수 대검 감찰부장 사직서 제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총장 시절에 징계를 주도했던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이 사직서를 제출했습니다. 한 부장의 임기는 내년 10월까지로 1년 넘게 남아 있는 상태입니다.

김관진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돼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총장으로 재직 때 윤 총장 징계를 주도한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이 최근 법무부에 사직서를 제출했습니다.

2019년 10월 퇴임을 앞둔 조국 전 법무장관 제청으로 임명된 한동수 감찰부장은 임명 직후부터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 등 문재인 정부 인사 측에서 당시 검찰총장이던 윤석열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워왔습니다.

추 전 장관이 윤 총장에 대해 징계를 청구하자 징계위원회에 증인으로 출석했고, 채널A 사건과 관련해 한동훈 당시 검사장 감찰을 진행하려다 윤 총장과 부딪혔습니다.

[한동수/대검 감찰부장 (지난 5월 10일) : (총장이) 책상에 다리를 얹어놓으시고 스마트폰을 하면서 굉장히 굵고 화난 목소리로 보고서를 좌측 구석에 놓고 가, 저리 놓고 가!(라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법무부의 연임 결정으로 한 부장은 임기가 내년 10월까지 연장됐지만, 정권이 바뀌면서 직무수행을 이어가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특히 대검 감찰과 등 주요 보직에 이른바 '윤석열 라인' 검사들이 대거 배치되면서 운신의 폭이 좁아졌다는 분석도 나왔습니다.

한 부장이 사의를 표명했지만 사직서가 곧바로 수리될지는 미지수입니다.

한 부장은 이성윤 전 서울고검장의 공소장 유출 의혹과 관련해 법무부 보고를 누락한 의혹 등으로 검찰에 고발된 상태입니다.
김관진 기자(spirit@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